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 투자시점은 언제?

KODEX K 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 언제 투자할까?

TITLE : KODEX K 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들이 지난 5월에 출시되면서 서서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된 KODEX K 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식을 주로 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는 미래에셋에서 나온 TIGER 신재생에너지 ETF도 있는데 이건 액티브는 아니고 일반 ETF입니다.

 

 

이와 달리 KODEX K 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는 말 그대로 액티브이다 보니 기초지수를 70% 정도 추종하고 나머지 30%을 자유롭게 종목 변경 등을 통해 일반 ETF 대비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있죠. 이런 부분이 다르니 참고해두면 좋을 듯합니다.

 

기본정보들을 살펴보면 추종하는 FnGuide K 신재생에너지 플러스 지수입니다. 그리고 운용사는 앞서 얘기한 대로 삼성자산 운용이죠. 대표적인 ETF로는 KODEX 200인 거 아시죠?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이 액티브 ETF가 시작된 것은 지난 5월 24일입니다. 다른 액티브 ETF와 마찬가지로 같은 날이 시작되었죠. 이날 총 8개의 액티브 ETF들이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401억 정도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운용수수료는 년간 0.5%라고 되어있습니다.

 

운용수수료는 다른 ETF와 비슷한 수준이다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구성종목 TOP 10을 살펴볼까요. 7월 8일 자 기준이니 참고해주세요.

풍력 발전으로 유명한 씨에스윈드부터 시작해서 태양광 발전인 한화솔루션, OCI를 주축으로 2차 전지 업체인 엘엔에프, 에코프로비엠등도 비중이 중요하게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까지 골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보면 단순히 태양광, 풍력 등만 있는 것이 아니라 2차 전지, 전기차, 수소차 분야도 골고루 투자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하게 어떤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까요?

 

KODEX K 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를 들여다보면 현재 총 36개의 종목이 포트폴리오에 들어가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던 기업들을 기본으로 현대제철, LS, 그리고 삼성 SDI도 포진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 모비스와 LG화학도 1~2%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경동 나비엔에도 투자를 하고 있네요.  경동 나비엔도 글로벌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하니 에너지 분야에서 투자 대상으로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플랜트 사업으로 해상풍력발전 투자를 기대해볼 만한 삼강엠앤티나 서진시스템, 천보등도 골고루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럼 현재 시점에서 주가 동향은 어떠한가 한번 살펴볼게요.

5/24일 최초 설정일 이후 주가는 우상향을 하다가 현재 시점에서는 10,150에 머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상승 동력이 다소 약해진 모습인데요. 특히 7/9일 자에는 코로나 델타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미국장이 빠지면서 덩달아 코스피가 전체적으로 약세를 가져갔습니다.

 

이 바람에 이 액티브 ETF도 최저가인 9900원을 찍고 종가는 10150원으로 반등하면서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앞으로 신재생 에너지 관련, 자동차, 2차 전지 주가 흐름 등에 따라 향후 주가 흐름이 결정될 거 같습니다.

 

전반적인 산업 흐름은 미래 지향적인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등이 테마이니 적당한 시점을 보고 저점이 형성되면 적절히 분산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같이 볼만한 내용들]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수익률은?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수익률은?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수익률은? 이번 시간에는 삼성자산운용의 액티브 ETF 1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ETF 이름은 KODEX K-미래차액티브ETF입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 나온 2가지 액티

jake-inventory.tistory.com

 

한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ETF

 

한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ETF

한 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 국내에 액티브 ETF가 지난 5월 25일 4개 증권사에서 각각 2개씩 총 8개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 1곳의 증권사에서 출시된 한 개의

jake-inventory.tistory.com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