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수익률은?

 

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수익률은?

TITLE : KODEX K-미래차액티브 ETF

이번 시간에는 삼성자산운용의 액티브 ETF 1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ETF 이름은 KODEX K-미래차액티브ETF입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 나온 2가지 액티브 ETF 중에서 하나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입니다.

 

 

 

KODEX K-미래 차액 티브 ETF는 지난 시간에 살펴본 미래에셋의 TIGER퓨처 모빌리티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업종에 주력으로 투자한다는 점이 비슷하죠.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이 ETF는 FnGuide K-미래 차지수를 추종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지수를 추종하되 나머지 부분들은 자유롭게 매니저가 종목을 자유롭게 추가나 제외하거나 하는 행동들을 통해 수익률을 좀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ETF만의 매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본 수수료, 펀드 보수는 0.5%로 다른 액티브 ETF에 비해서는 조금 저렴한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현재는 총 40종의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의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와 유사한 면도 있으면서 다른 부분도 있으니 어떤 종목이 있나 살펴보시죠.

기본적으로 메인은 역시 자동차 업종이 메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기아, 현대차가 약 8%대로 비중이 실려있으며, 현대 모비스와 현대 위아도 약 4% 정도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품 업종으로도 에스엘이나 삼성전기 등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전자 업종으로는 삼성전자가 약 3% 정도 투자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업종으로는 LG화학과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이 투자되어 있으며, LG전자, 현대 글로비스, 코오롱인더, 만도 등 다양하니 투자되어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핫한 종목인 효성 첨단 소재도 1% 정도 투자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타이어 업체인 한국타이어도 보이고, 현대 오토에버, 솔루스 첨단소재도 적절히 투자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현재 수익률이 어떤가 살펴볼까요? 

현재 최저가인 9965원을 기준으로 보면 약 7% 정도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5월 말부터 자동차 업종이 빛을 보기 시작함에 따라 수익률이 다른 ETF에 비해서 다소 괜찮은 편입니다. 

 

비교 시 되는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는 현재 약 5.5% 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주네요.

 

 

종목의 차이 및 각 종목의 비중에 따라 수익률이 조금씩 차이가 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두 ETF의 주요 구성 비중의 차이를 잠깐 살펴볼까요?

왼쪽이 삼성증권의 KODEX K-미래차액티브ETF고, 오른쪽이 미래에셋의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입니다.

 

상위 10개 종목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현대차 및 기아의 비중은 삼성증권의 비중이 조금 더 높으며, SK이노베이션은 대동소이한 수준입니다.

 

그다음 비중으로는 삼성증권 ETF는 현대 모비스, 현대 위아 비 중순으로 있으나 미래에셋 증권 ETF는 현대 위아, 현대 모비스 순으로 투자 비중이 다릅니다.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를 볼 수 있겠네요.

 

그 외 특징으로는 KODEX K-미래차 ETF는 현대 오토에버, LG전자, 에스엘, 세방전지, 만도를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반해 미래에셋의 TIGER 퓨처 모빌리티 ETF는 만도, 삼성전자, 삼성 SDI, 한온 시스템, LG전자 순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우량 기업들로 미래 가치가 높다고 예상되는 업체들이네요. 결국 어디에 포커스를 두고, 어떻게 운용해 나가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두 ETF 중에서 고민이 된다면 조금씩 둘 다 담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인 거 같습니다.

 

 

[같이 볼만한 내용들]

 

한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ETF

 

한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ETF

한 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 국내에 액티브 ETF가 지난 5월 25일 4개 증권사에서 각각 2개씩 총 8개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 1곳의 증권사에서 출시된 한 개의

jake-inventory.tistory.com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 BBIG액티브 5월에 액티브 ETF 8종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도 액티브 ETF 1종이 추가로 출시되었죠. 현재 출시된 ETF는 아래와 같이 9종으로 요약을 해

jake-inventory.tistory.com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