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한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ETF

한 번에 살펴보기, 미래에셋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

TITLE : TIGER퓨처모빌리티 액티브 ETF

 

국내에 액티브 ETF가 지난 5월 25일 4개 증권사에서 각각 2개씩 총 8개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 1곳의 증권사에서 출시된 한 개의 ETF까지 추가해서 현재 총 9개의 액티브 ETF가 출시된 상태입니다.

 

하반기에는 좀 더 다양한 증권사에서 좀 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액티브 ETF를 출시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액티브 ETF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기존의 일반적은 ETF들은 대부분 패시브 ETF입니다.

 

추종하는 지수들이 있으면 이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담긴 종목들은 분기 또는 반기에 종목 변경, 즉 리밸런싱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액티브 ETF는 종목 선택이 데일리로 변경이 가능하며, 추종 지수 또한 0.7 이상을 유지하면 됩니다.

 

 

이 말인즉슨 추종지수를 따르되 좀 더 데일리로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각 액티브 ETF에서 담고 있는 종목들을 살펴보고 그 종목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종목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운용 매니저가 잘 운영하기를 빌며, 액티브 ETF를 분할로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또 하나의 액티브 ETF인 미래에셋의 TIGER 퓨처 모빌리티 액티브 ETF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퓨처 모빌리티 액티브는 이름에서 보듯이 미래 자동차와 관련된 항목에 투자를 하겠다는 의미가 제목에서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자동차 분야, 미래 자동차 분야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 수익률부터 살펴보고 가볼까요?

 

5월 25일에 상장된 이후에 횡보를 보이다가 5월 27일에 최저점인 9.855원을 찍고 현재는 10,345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저점 기준으로는 4.9% 상승한 상태입니다. 

 

6월 이후에 자동차주가 반등을 보이다 보니 본 ETF도 수혜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 종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투자 종목수는 전체 35 종목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종목 및 변경은 수시로 변경이 발생되고 공시도 한다고 되어 있으니 데일리로 어떤 종목이 들어가고 나가는지 살펴보시고, 따라서 투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현대차, 기아가 기본적으로 보이며 삼성전자와 삼성 SDI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뿐만 아니라 배터리 업체와 전자 부품 업체도 포함되어 있는 것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구성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속 살펴보면 대표적인 자동차 대표주인 현대 모비스 및 한온 시스템, 배터리 대표 업체인 LG화학과 LG전자도 포함되어 있네요.

 

방산업체인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도  2% 정도 투자하고 있는 게 눈이 띄네요. 

 

마지막으로 위의 종목들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업체인 SK이노베이션이 보이고 그 외 중소 업체들도 많이 보입니다.

 

최근 물적분할로 주가 하락이 발생되니 만도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무인 택시로 투자하고 있는 한화 시스템도 보이네요.

 

 

여러 종목이 있어 한눈에 보기 어렵네요. 아래와 같이 구성종목 중에서 투자하고 있는 비중을 상위 순으로 간단히 살펴볼게요.

완성차 업체를 대표로 전자 장비 업체와 배터리 업체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볼 때 우선적으로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고 나머지 중소 업체를 발굴해가면서 변화를 가져다줄 것 같네요.

 

 

이 TIGER 퓨처 모빌리티 액티브ETF가 따르는 기초지수는 FnGuide 퓨처모빌리티 지수입니다. 이 지수를 기본적으로 추종하는 ETF인 것이죠.

 

펀드 보수는 년간 0.77%입니다. 이 보수를 데일리로 1/365만큼 매일 떼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0.77%는 100만 원 투자 시 1년간 7700원 정도를 수수료로 떼어가는 것이니 장기적으로 보면 큰 금액은 아니겠습니다.

 

 

현재 자산 가치는 475억 정도입니다. 운용 매니저가 잘 굴려서 종합주가지수 대비 괜찮은 수익률을 올려주면 좋겠네요.

 

[ 같이 보면 좋을 내용]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액티브 ETF 9종 투자해볼까? TIGER 글로벌 BBIG액티브 5월에 액티브 ETF 8종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도 액티브 ETF 1종이 추가로 출시되었죠. 현재 출시된 ETF는 아래와 같이 9종으로 요약을 해

jake-inventory.tistory.com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주식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주식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 하나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KB증권 계좌를 신규로 만들면 KB증권 계좌로 5000원을 입금

jake-inventory.tistory.com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