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가 다 아는 리뷰(모다뷰)

갤럭시 A51 5G(SM-A516)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성능 및 스펙, 구매 전 확인해봐야 할 것들!

갤럭시 A51 5G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성능 및 스펙, 구매 전 확인해봐야 할 것들!

 

이번 시간의 주제는 갤럭시 A51입니다.

 

그중에서도 5G가 지원되는 갤럭시 A51 5G(모델명 : SM-A516)이 되겠습니다.

 

출시는 2020년 5월에 된 상태로 현재 12월 기준으로 7개월가량 지났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바로 사시는 분들로 있지만, 5~6개월 또는 1년 이상을 기다렸다가 가격이 내려가면 사는 알뜰한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후자에 속하는데, 이 시점에서 갤럭시 A51 5G 모델을 가지고 고민하고 계신분들에게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럼 갤럭시 A51 5G에 대해 구매할만 한 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컬러는 4종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블랙, 화이트, 블루, 핑크색입니다. 실제 컬러는 위에 있는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되며, 판매 사이트에 따라 해당 컬러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잘 선택하셔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화면 크기는 6.5인치

 

갤럭시 A51의 화면크기는 6.5인치입니다. 크기가 어느 정도냐면 갤럭시 S9+가 6.2인치, S10 5G가 6.7인치이니 그 사이에 위치하겠습니다.

 

6인치 대는 한손으로 잡을 경우는 손에 꽉 차는 정도입니다. 휴대 시에는 주머니에 넣기 좀 큰 사이즈이나, 화면이 커서 영상 시청이나 인터넷 하기에는 좋은 사이즈입니다. 요즘 대부분이 6인치 대라서 다른 모델들과 있어도 이제는 평균 크기에 해당될 것 같네요. 

 

 

외형은 슬림한 편!

 

기본적인 외형은 슬림하게 출시된 편입니다.

 

가로 73.6mm

세로 158.9mm

두께 8.7mm

무게 187g

 

플래그쉽 모델인 갤럭시 S9+와 외형크기에서 유사한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면 크기에 비해 베젤을 슬림하게 만들었으며, 카메라 또한 펀치 홀 디자인으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구현하여, 체감상 스크린은 더 크게, 바디는 슬림하게 느껴집니다.

 

무게 또한 187g으로 그리 무겁지 않은 준수한 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10.0 적용, 삼성 UI 2.0 적용(현재는 UI 2.5 업데이트)

 

안드로이드는 최신 버전인 10.0이 적용되어 있어 앱의 효율성 및 최적화가 점점 나아지고 있으며, 또한 삼성 UI 2.0 적용으로 삼성 스마트폰 유저라면 사용에 불편함이 없이 더 나은 사용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금년 10월 자 기준으로 UI가 2.5 버전가지 배포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패널은 S-AMOLED

해상도는 FHD+(2400X1080)

화면비는 20 : 9

 

갤럭시 A51에 적용된 패널은 Super AMOLED입니다. 갤럭시 S9 시리즈에 적용된 것과 같습니다. 

 

해상도는 FHD+급인데, 보급형 중급 모델이다 보니 플래그쉽의 QHD급(2960X1440)에 비해서는 해상도가 한 단계 낮습니다. 하지만 FHD가 지원되기에 영상 시청 시나 인터넷 등 볼 때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또한 PPI가 405PPI 정도로 고밀도 화소로 디테일한 영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화면비 역시 20:9로 와이드 타입이라 영화 감상 시 큰 화면의 느낌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CPU는 옥타코어 (엑시노스 980)

 

갤럭시 A51은 중급기 모델입니다. 보급형 라인업의 A21s, A31 보다는 상위을 등급이며, 갤럭시 S로 분류되는 플래그쉽, 즉 최상위급 모델보다는 한 단계 아래의 모델입니다.

 

그래서 CPU 또한 중급형 모델에 맞는 엑시노스 980 모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플래그쉽에 비해 많이 낮지는 않습니다.

 

벤치마크 성능으로만 보면 갤럭시 S9+에 적용된 엑시노스 9810과 유사한 성능입니다.

 

벤치마크 성능으로만 보면 갤럭시 노트 8 보다 갤럭시 A51의 성능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이니 게임이나 각종 영상 등 시청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중급기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제조 공정 자체도 개선되고, 나아지면서 기존 출시된 플래그쉽 모델의 성능을 계속 따라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장 RAM은 6GB

내장 메모리 128GB, 외장 메모리 최대 1TB

 

갤럭시 A51에 내장된 메모리는 6GB로 적지 않은 메모리입니다. 플래그쉽과 대등한 메모리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만큼 CPU와 연계하여 끊김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게임 등 고사양의 작업을 할 때 원활하게 할 수 있으니 장점이 되겠습니다.

 

그 외로 저장 공간 또한 충분합니다. 기본 메모리가 128GB로 들어있어 굳이 외장 메모리를 추가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플래그쉽 모델도 기존에는 64GB나 128GB가 많이 적용되어 있으니 갤럭시 A51이 부족하다고 볼 수 없겠네요.

 

메모리가 그래도 부족하시는 분은 최대 1TB까지 외장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통신은 5G, 4G 지원

와이파이 v5.0 및 블루투스 5.0

 

무선 통신으로 넘어가 보면 갤럭시 A51 본 모델은 4G, 5G 지원되는 모델입니다. 5G가 지원되니 통신 환경이 괜찮게 지원된다면 5G로 빠른 속도 체감 및 영상 등 고용량 다운로드 시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겠습니다. 

 

하나, 아직까지 5G 환경이 지방에서는 잘 안 터지는 곳이 많게 느껴집니다. 4G LTE와 5G가 번갈아가면 잡히니 배터리 소모가 더 빠른 느낌도 있죠. 그럴 때는 통신 설정에서 LTE 우선으로 선택해 놓으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는 최신 규격에 해당되니 와이파이 있는 지역에서 편하게 사용 가능하며, 블루투스 기기연결에도 쾌적함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카메라

 

갤럭시 A51에는 쿼드 카메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즉, 카메라가 후면에 적용되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위와 같이 카메라가 적용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종류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메인카메라로 4800만 화소의 아주 큰 화소의 카메라가 들어가 있습니다. 밝기도 F2.0으로 적당합니다. 전문적인 사진만 아니라면 편하게 실 생활에서는 마음껏 찍을 수 있겠습니다.

 

풍경 등 광각용으로 1200만 화소가 장착돼 있습니다. 기존 카메라의 광각이 부족함을 메꿔줄 수 있는 광각 렌즈가 탑재되어 야외에서 풍경 사진 찍을 때 좋은 장점을 가지겠습니다.

 

아웃포커싱이라 불리는 DSLR과 같이 배경 흐리기를 할 수 있는 뎁스 카메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00만 화소로 내장되어 있으니 인물 사진이나 배경을 흐릿하게 할 필요가 있을 때 찍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접사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 또한 500만 화소로 3~5cm의 거리에서 찍으면 되는데, 음식이나 작은 소품을 찍을 때 활용하게 좋겠습니다.

 

 

전면 카메라도 살펴볼까요?

 

 아래와 같이 A51에는 3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조리개 값은 F2.2로 준수한 성능이 들어가 있어 셀카 찍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마음껏 사진 찍고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사진 올리기 좋아보이네요.

 

 

여기서 간단히 보급형 라인업들과 A51의 전면 카메라 위치를 살펴볼까 합니다. 제각각 형태 및 위치가 다 다르게 되어 있어 신기하면서도 재미있는 모습이네요. 디자인이란 항상 달라지깐요..

 

우선 보급형 라인업의 엔트리 모델인 A21s는 화면의 좌측 상단에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으며 펀치 홀(Infinity O)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마치 펀치로 구멍을 뚫은 것처럼요.

 

A31은 카메라가 가운데에 위치해 있고, 노치 디자인(Infinity U)이라 불립니다. 테두리와 연결된 U자의 형태를 띠게 되죠.

 

그럼 A51은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카메라의 위치는 가운데로 이동했고, 카메라 형태는 펀치 홀(Infinity O)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위의 3개 모델이 모두 다른 형태네요. 뭐가 장단점이다는 사용자에 느낌에 따라 다른 부분도 있어 장단점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네요.

 

이렇게 카메라들이 위치도 바꾸고 디자인 형태도 바꾸는 것은 결국 저 카메라 위치까지 디스플레이를 확장하였기에 카메라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인터넷이나 영상 시청 등에서 최대한 거슬리지 않게 하기 위한 노력들이겠죠.

 

향후 나올 카메라는 디스플레이 속에 내장되어 가려진 타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지문 센서(온 스크린)

 

다른 최신형의 갤럭시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지문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예전 보급형 라인업에서는 지문 센서가 없었던 반면 A21s, A31, A51 모두 지문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51은 A31 모델과 마찬가지로 전면에 온 스크린 형태로 지문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전원 ON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겠습니다.

 

삼성 페이가 지원됩니다.

 

A21s의 보급형 모델을 삼성페이가 되지 않으나, A31, A51은 삼성페이가 지원됩니다. 삼성 페이는 한 번 사용해보면 편리함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지갑에서 해방되니깐요.

 

삼성 페이만 된다면 지갑을 놓고 다니더라도 대부분 카드 결제되는 곳에서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단 시장이나, 삼성 페이를 아직 미적용한 식당, 상점에서는 제한적이긴 하지만요..

 

중국에서 알리 페이가 있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삼성페이를 가장 많이 쓰니, 본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은 활용도 면에서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배터리 용량 4,500mAh

15W 고속 충전 지원

단, 무선 충전은 지원되지 않음

 

갤럭시 A51의  배터리 용량은 4.500mAh 꽤 큰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10 5G에 장착된 배터리와 같은 용량입니다.

 

하루 종일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또한 15W 고속 충전 지원으로 빠른 충전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 플래그쉽 모델과 달리 무선 충전은 지원되지 않으니 이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덱스는 지원되지 않음

 

갤럭시 A51은 삼성 덱스는 따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삼성 덱스는 스마트폰을 외부 모니터와 연결 시 스마트폰을 데스크톱처럼 활용 캐 해주는 기능으로 아직 중급형 보급 라인업인 A51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삼성 덱스가 많이 활용된다면 보급형 라인업에도 넣어주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가격은?

 

현재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50만 원 대 초반부터 구매 가능해 보입니다. 지속적으로 한달 한달 지날때 마다 가격이 조금씩 내려가는 추세로 중급형의 보급형 스마트폰으로서는 가격대비 성능, 가성비를 고려하였을 때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 사용에서는 사용에 문제없이 잘 활용이 가능한데, 플래그쉽보다 저렴한 것이 보급형 라인업의 매력이죠!

 

 

갤럭시 A51은...

삼성 갤럭시 A51은 플래그쉽 모델이 아닌 보급형 라인업 중에서 중급형의 레벨에서 선보이는 스마트폰입니다.

 

최신 출시되는 갤럭시 S20 등의 플래그쉽 모델들과는 성능의 차이가 있지만 50만원 대의 스마트폰으로 플래그쉽 대비 50% 이상 저렴한 가격이 매리트입니다.

 

또한 성능도 갤럭시 노트 8, S9 이상의 벤치마크 성능을 보여주어 게임 등 실행 시에서 문제없어 보입니다. 또한 메모리 및 내장 기본 용량이 충분하여 2년 이상 사용 시에도 문제없어 보입니다.

 

배터리 용량도 충분하니 잔 2년 이상 사항 후 잔 고장만 없다면 배터리 교체 후 더 사용도 가능해 보입니다.

 

갤럭시 A51은 가성비가 꽤 괜찮은 갤럭시 보급형, 중급형 스마트폰이다 생각됩니다.  

 

 

 

[같이 보면 재미있을 포스팅]

스마트폰, 태블릿 성능을 쉽게 확인 및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KIMOVIL 활용법

 

스마트폰, 태블릿 성능을 쉽게 확인 및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KIMOVIL 활용법

스마트폰, 태블릿 성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곳, KIMOVIL 활용법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구매할 때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나 궁금한데, 아래와 같이 성능 및 스펙 등에 대

jake-inven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