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AWB 번호로 대한항공 수화물 선적 진행사항 확인하는 방법

AWB(Air Waybill) 번호로 대한항공 수화물 선적 진행사항 확인하는 방법

 

해외 공급처와 일을 하거나, 자재 운송 관련 업무를 하는 경우 AWB를 가지고 자재의 선적 진행사항을 조회할 때가 있습니다. 

 

자재가 포워더에 전달은 되었는지, 선적은 되었는지, 언제 인천 공항에 비행기가 도착하는지, 등등.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죠.

 

촉각을 다투는 자재라면 더더욱 본 AWB 정보를 가지고 빠르게 확인이 필요하겠죠.

 

이럴때 아래와 같이 인터넷에서 수화물 선적 진행사항을 조회하고 확인하는 방법 공유할까 합니다.

 

오늘은 일단 대한항공으로 자재가 선적되었을 경우를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우선, AWB가 뭐죠?

 

아래와 생긴 것이 AWB(Air Waybill)입니다.  

AWB는 항공운송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항공화물운송장(AIR Waybill)을 의미합니다.

 

AWB는 전 세계 항공사가 가입되어 있는 항공운송협회 IATA에서 제정 및 양식도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는 운송장을 얘기합니다.

 

AWB의 역할은 포워더가 송하인(수출자)으로부터 화물을 수취했다는 증명이 되며, 수화물의 요금 계산서, 수입 통관에 사용되는 세관신고서로서의 역할 등 다양한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국제 택배 송장 역할을 기본으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AWB가 발행되면 위와 같이 AWB 포맷의 상단에 AWB 번호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AWB는 180- 0000 0000으로 표현됩니다. 

 

 

그럼, 이제 AWB 정보를 가지고 수화물을 조회해보겠습니다.

검색포탈에서 "대한항공 화물"이라고 검색해 봅니다.

 

위와 같이 대한항공 화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표시되며, 이 사이트로 진입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대한항공 CARGO 홈페이지가 나오면서, "화물추적" 메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대한항공의 AWB 시작 번호인 "180"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으며, 뒷부분에 AWB에 적힌 숫자 8자리를 입력해서 검색해주면 되겠습니다.

 

만약 AWB를 모르고, 항공편이랑 시간만 안다면 아래와 같이 스케줄 조회에서 출발 공항 및 도착 공항에 대한 약어를 입력해주면 검색이 가능하겠습니다. 

하지만 항공편은 지연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정확한 것은 AWB 정보를 가지고 계속 추적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AWB번호로 조회하면 어떤 정보를 보여주나요?

 

아래와 같이 AWB 조회 후 나타나는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체적인 선적 물품에 대한 정보 및 무게 출발 공항/도착 공항 등을 알려주며, 진행된 사항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항을 이미지로 쉽게 표시해 줍니다. 

 

자재가 포워더에 접수는 되었는지, 출발 및 도착 여부 등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아래 화면에는 아래와 같이 이 화물의 진행상태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화물 상태"라는 메뉴탭에서 화물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 수가 있습니다.

 

항공편이 예약되었는지(booked),

화물을 항공사에서 받았는지(Received),

항공편이 출발하였는지(Departed),

항공편이 도착하였는지(Arrived),

관련된 선적 서류들이 입수되었는지(Documents Delivered),

화물이 공항 터미널에 도착하였는지(Arrived at Terminal),

화물 수신인이 확인되었는지(Consignee Notified),

화물이 수신인에게 배송되었는지(Cargo Delivered

 

 

이제 AWB 번호만 알면 수화물의 진행사항을 쉽게 알 수 있겠네요.

 

AWB 정보를 가지고 수화물이 언제 도착하나 고민만 하지 마시고, 위와 같이 쉽게 조회가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마치 택배를 조회하듯 쉽게 조회가 가능하니 편리하겠죠?

 

오늘은 이렇게 AWB를 가지고 쉽고 편리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재미있을 포스팅]

2020/12/19 -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 내 자동차 리콜 정보 조회 인터넷에서 쉽게 조회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