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KB 국민은행에서 어린이 키움 증권 주식 계좌 개설하기

KB국민은행에서 어린이 키움 증권 주식 계좌 개설하기

 

요즘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어린이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신 거 같습니다.

 

최근에 주식 붐이 일어나기도 하고요. 어디까지나 주식은 위험 리스크가 있는 만큼 잘 고르고 시기를 잘 맞추어야 하지만 어린이들을 위해서 조금씩 조금씩 투자한다면 은행 적금보다는 더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저도 어린이의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해 이것 저것 알아보았지요. 

 

어린이 주식계좌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서도 개설이 가능하지만 은행을 통해서도 증권사 연계 계좌를 개설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제일 많이 궁금한 것들?

 

어린이 주식 계좌를 비대면으로 인터넷으로 개설할 수 있나요?

 

저도 이 부분이 제일 궁금했었는데, 21년 1월 현재로서는 인터넷에서는 어린이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가 없어요.

 

아쉽지만 어린이 주식 계좌는 꼭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하여 개설하여야 한답니다.

 

 

증권사 직접 방문 or 은행 방문(연계 계좌) 어느게 낫나요?

 

증권사가 근처에 있다면 증권사 방문이 낫겠지만 증권사가 보통 집 근처에 잘 없는 관계로 은행에서 연계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좀 더 편리하겠습니다.

 

해외 주식 계좌까지 개설하려면 모든 은행 모두 다 되는 것은 아니고 국민은행(KB),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개설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증권사에서 개설한 것과 은행에서 연계한 것에 대해 거래 수수료가 다르게 책정되는 거 같습니다.

 

한국투자 증권을 기준으로 아래의 온라인 수수료를 참고해 보세요.  

 

증권사 영업점에서 계좌 개설한 경우 주식 거래 수수료가 약 0.5%~0.007%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은행에서 계좌 개설 시에는 약 0.014%의 수수료가 구분없이 나오는 거로 보입니다.

 

계좌 금액이 크지 않다면 은행에서 연계 계좌 개설하는 것이 더 이득인 거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죠?

 

증권사나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은행이나 증권사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나은데요. 일단 제가 방문한 국민은행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 명의 기준 기본 증명서(상세) - 주민번호가 다 나오도록 "상세"로 뽑아주세요

 

주민등록 등본 

 

어린이 도장

 

부모님은 도장 필요 없음(서명으로 대체)

 

부모님 신분증

 

어린이가 같이 방문할 필요는 없어요. 부모님 중 한 분만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증권사는 뭘로 선택하죠?

 

이제 은행에 방문하셨다면 아래의 두가지를 하게 됩니다.

 

우선 그 은행에 어린이 명의의 입출금 통장이 없다면 먼저 입출금 통장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입출금 통장을 기준으로 주식 연계 계좌를 개설하거든요.

 

입출금 통장이 있다면 이 단계는 PASS 됩니다.

 

두 번째로는 개설할 증권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기존에 부모님께서 편하게 사용하시던 증권사나 아니면 마음에 드시는 증권사로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해외 어린이 주식 계좌까지 개설하려면 개설 가능한 증권사가 몇 개 없는 거 같습니다. 일단 한국투자증권은 해외 어린이 주식 계좌 개설이 불가능 했으며, 키움증권이랑 KB 증권은 개설 가능했습니다.

 

다른 증권사는 해외 어린이 주식 계좌가 가능한지 다 물어보지 못했는데, 어린이 해외 주식 계좌도 개설하실 분들은 은행 방문 후 가능 여부를 문의해 보시는 게 낫겠습니다.

 

저는 우선 기존에 사용하던 키움증권이 사용하기 편리해서 국내, 해외 모두 키움 연계 계좌로 개설했습니다.

 

 

계좌 개설까지 걸리는 시간은?

 

입출금 계좌 개설 부터 각종 동의서 등 서명 및 작성하고, 국내 주식 계좌, 해외 주식 계좌까지 개설하고 나니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약 30~40분가량 소요되었던 거 같습니다. 

 

어린이 계좌인만큼 각종 작성하는 서류들이 꽤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국내 계좌 개설 후 해외 계좌도 개설하니 시간이 더 걸렸던 거 같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이 다 끝나면?

 

키움 증권 연계로 어린이 주식 계좌 개설을 다 마치고 나니 국민은행 입출금 통장과 함께, 국내 주식용 증권 제휴 카드 1개, 해외 주식용 증권 제휴 카드 1개를 주더군요.

 

맨 위에 있는 사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증권 제휴카드는 현금 카드 겸용으로 ATM기에서 사용가능하니 편리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집으로 가서 어린이 명의로 키움 증권 아이디 생성 및 계좌 이체를 슬슬 해봐야겠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게요.

 

 

[같이 보면 재미있을 포스팅]

실손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실손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실손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하는 방법 이제 실손의료비를 일일이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접속하여 확인할 필요가 없어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하

jake-inventory.tistory.com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