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실손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실손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하는 방법

 

이제 실손의료비를 일일이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접속하여 확인할 필요가 없어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하면 2020년도에 지출된 의료비와 실손의료비 항목이 같이 보입니다.

 

기존에는 보험회사마다 접속해서 하려다 보니, 아이디, 비번도 생각 안 나고 접속할 때마다 공인인증서 등 설치해야 할 것들이 많았죠.

 

그래서 의료비 금액이 애매하면 그냥 연말정산에서 신청을 하지 않기도 했었죠.

 

이제는 확실하게 의료비, 실손의료비가 구분되어 나오니 의료비 소득공제를 받아볼 수 있어요.

 

그럼 간단히 연말정산자료에 나오는 부분 확인해 볼까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봅니다. 

 

만약 스마트폰으로 한다면 "손 택스"를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사이트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정도까지는 피크 시간대로 접속자가 많아 대기자도 많고, 접속하더라도 시스템이 많이 느려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위 시간대를 피해서 접속하면 좋겠죠!

 

 

아래와 같이 접속한 후 의료비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의료비 지출한 내역들이 모두 보입니다. 자료 제공동의를 거친 대상인원에 대해 모든 의료비 지출 내역이 보여집니다.

의료비를 쭉 확인하신 후, 그 아래쪽을 살펴보면 기존에는 없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 화면이 더 나오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위에 박스 친 부분과 같이 실손의료비에 대해 보험사로부터 받은 내역들이 모두 보이게 되는 것이죠.

 

매년 연초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가 15일 정도에 오픈이 되고 20일 정도에 의료비 내역에 대한 모든 자료들이 보이게 되니 이때 위 내역들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뜬 의료비와 실손의료보험금에 대해 소득공제 시 실손의료비는 제외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제 편리하게 해당 금액을 제외하고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어서 많은 시간 단축이 되어서 좋네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의료비에 안경구입비도 의료비 자료로 등록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이 의료비 탭에 있는 "안경 구매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 안경점에서 지출한 모든 내역들이 여기에 뜨게 됩니다.

선글라스나 시력 보정 기능이 없는 제품들은 제외하고 시력 보정용 안경에 대해서는 아래 박스 친 부분에 구매자 이름을 선택해서 "등록하기"를 눌러주시면 기존에 의료비 있던 내역에 이 추가한 안경이 의료비 항목에 포함이 됩니다.

 

그동안 안경점에서 일일이 연말정산 자료를 받아왔었다면 이제는 국세청에서 간단히 확인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코로나가 2020 연말정산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가 2020 연말정산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가 2020 연말정산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히 코로나로 인해 2020년 연말정산에서 영향받는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지난해 힘들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jake-inventory.tistory.com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