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가 다 아는 리뷰(모다뷰)

올도큐브 iplay40과 태클라스트 M40 누가 더 낫나?

올도큐브 IPLAY40, TECLAST M40 비교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출시된 올도큐브 IPLAY 40과 비교할만한 태클라스트의 M40 모델을 가지고 스펙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올도큐브(ALLDOCUBE) IPLAY40은 지난 시간에 포스팅했었죠. 본 포스팅 맨 아래에서도 확인 가능하시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클라스트 M40 모델은 올도큐브 IPLAY 30 시리즈와 비교가 많이 되었었는데, 이번에 IPLAY40이 출시되면서 비교 시 어떤 차이점을 보여줄지 한 번 확인해보시죠!

 

태클라스트 M40 VS 올도큐브 iplay40

 

 

출시는 언제?

 

태클라스트의 M40은 출시된지 4개월가량 되었습니다. 현재 태클라스트 코리아를 통해 국내 정식 출시도 되어있는 상태이죠. 반면에 올도큐브 IPLAY40은 이제 막 글로벌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는 따끈따끈한 제품입니다. 

 

1월에 글로벌 버전이 출시되었고, 아직 실사용 후기가 많지 않은 최신 제품이네요.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보면 해외의 사용자가 성능 및 외형에 대해 잘 비교하고 있으니 검색 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크기는?

 

위와 같은 형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올도큐브 IPLAY40은 10.4인치 태블릿이며, 태클라스트 M40은 10.1치 태블릿이기에 가로 세로의 길이가 다른 상황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ALLDOCUBE IPLAY40의 경우 태클라스트 M40에 비해 0.3인치가 큰데 가로의 길이가 5mm가량 슬림합니다. 반대로 세로 길이는 5mm 더 길죠.

 

둘 다 테두리가 슬림하게 잘 나와 있어 크기로 인해 휴대성의 불편함은 없겠습니다.

 

그리고 두께를 살펴보면 올해 출시된 iplay40이 무려 1mm가량 얇게 나왔습니다. 손으로 태블릿을 잡았을 때 느껴지는 체감이 좀 더 슬림하겠습니다.

 

크기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비교된 이미지에서도 직접적으로 비교가 가능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무게 및 스크린을 살펴볼까요?

 

올도큐브 iplay40은 태클라스트m40에 비해 무게가 가볍게 나왔습니다. 약 50g정도 가볍게 출시되었습니다. 두께도 슬림한데다가 무게까지 가볍고 화면크기도 0.3인치 크니 외형적인 측면에서는 올도큐브 iplay40이 한 단계 위로 생각됩니다.

 

화질을 잠깐 살펴볼까요?

 

기본적으로 둘 다 FHD급으로 나와있습니다. 다만 올도큐브는 세로로 좀 길어 조금 더 픽셀 수가 많습니다.

 

여기서 실 사용 영상을 살펴보면 스펙상으로는 화질이 동일하게 보이지만, 밝기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도큐브가 태클라스트 제품에 비해 좀더 밝기가 밝은 편이며, 이로 인해 주변이 밝은 상황에서도 좀 더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태클라스트 제품은 좀 어둡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향후 출시모델에서는 좀 더 밝게 나오면 좋겠네요.

 

터치감과 관련해서는 올도큐브가 인셀 방식을 적용해서 그런지 터치감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에 올라온 영상을 참고해보면 일반적인 앱 사용 시나 인터넷, PDF 등 이북 시 화면 이동시 등등 딜레이가 최소화되고 반응이 빠른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CPU 및 펌웨어의 최적화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터치 시 이질감이 안 느껴지는 터치 패널 적용이 중요하겠습니다.

 

 

운용체제는 똑같다!

 

운영체제는 동일합니다. 안드로이드 10.0 버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업그레이드 지원 여부는 제조사 정책에 따르겠습니다.  

 

 

이제는 성능 비교다!

 

올도큐브 IPLAY40과 태클라스트M40의 CPU 및 그래픽, RAM을 비교해보면 올도큐브 IPLAY40이 좀 더 좋은편입니다. 기존에 올도큐브 IPLAY 30 시리즈에서는 미디어텍 CPU를 사용하면서 효율성은 좋지만 성능면에서는 IPLY40에 한 수 뒤졌던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에 IPLAY4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태클라스트M40과 동일한 UNISOC의 T618 옥타코어를 적용하면서 동급 CPU 및 그래픽 GPU까지 모두 동일해졌습니다.

 

여기에 플러스로 RAM이 대폭 향상되면서 8GB를 적용하고 출시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영향일까요? 벤치마크 점수에서 근소하게 태클라스트 M40을 앞서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IPLAY30 버전에서는 약 150,000대의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를 유지했었죠.

 

게임 플레이 영상을 참고해보면 각종 게임 진행 시 원활하게 진행됨을 볼 수 있습니다.

 

각종 환경에서 태클라스트M40 보다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투투와 긱벤치 점수를 기준으로 하면 스마트폰 기준으로 갤럭시 S8과 S9사이의 성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이 정도 성능이구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장공간은?

 

저장 공간 살펴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내장 메모리를 동일하게 128GB씩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64GB의 보급형 모델도 많은데 비해 두 모델 모두 넉넉한 기본 메모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점에서 두 모델 다 괜찮네요.

 

차이를 보이는 것은 외부 확장 메모리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태클라스트 M40은 최대 256GB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올도큐브 IPLAY40은 최대 2TB까지 지원해주네요. 아주 어마어마한 외부 메모리 공간을 제공해줍니다.

 

다만 마이크로 SD 가격이 용량이 커질수록 비싸지니 너무 큰 용량으로 확장하기에는 보급형 모델임을 감안할 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일단 적당히 128G로 쓰다가 필요시 확장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카메라는 비슷비슷!

 

태블릿에서 카메라는 그리 중요하진 않습니다. 목적 자체가 셀카나 풍경 등 찍을 용도라기보다는 필요한 내용들을 담아두고자 할 때 스냅용으로 찍어두는 것이죠. 그래서 태블릿에서는 일반 스마트폰처럼 고화소의 카메라나 다양한 카메라 군을 적용하진 않습니다.

 

위에서 보듯, 후면은 800만 화소, 전면은 500만 화소를 두 모델 모두 적용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원격 강의나 스카이프, 줌 등 필요할 때 사용하는 용도로 쓰면 될 거 같습니다.

 

 

통신사 지원은?

올도큐브 IPLAY40의 경우는 SKT와 KT는 전화, 문자 및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고, U+의 경우는 데이터 이용만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반해, 태클라스트 M40은 3개 통신사 모두 데이터 이용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통신사의 규격 및 인증 등의 문제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 유심을 구입하여 이용하실 분들은 위 내용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와이파이랑 블루투스는 GOOD!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성능은 비슷합니다. 와이파이 규격은 V5까지 모두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도 V5.0까지 지원되고 있습니다. 

 

 

GPS도 비슷!

 

GPS 센서와 관련해서도 비슷합니다. 올도큐브 IPLAY40이 조금 더 센서가 들어가 있는 정도네요.

 

 

USB-C 

두 모델 모두 USB-C 타입입니다. 위와 같이 차이점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올도큐브는 3.5mm 오디오 잭이 없다?!

 

올도큐브 iplay40에서는 3.5mm 오디오 잭이 사라졌습니다. 태클라스트에는 오디오 잭이 있는 것과 다르죠.

 

3.5mm 포트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 대중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3.5mm 잭을 통해 소리를 들을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최근의 스마트폰의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변화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다만 USB-C 포트에서 3.5mm 변환 잭을 통해 이어폰 연결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변환 잭을 구매하셔서 사용하면 될 듯합니다.

 

 

배터리는 올도큐브가 조금 더 낫다!

 

위와 같이 스펙상으로는 두 모델 모두 6000mAh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실 사용 시간은 올도큐브 iplay40이 1~2시간가량 더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펌웨어 등의 최적화로 인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속 충전은 올도큐브가 10W 충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총평가는?

 

 

위와 같이 KIMOVIL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으로 두 가지 모델에 대해 비교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역에서 올도큐브 IPLAY40의 손을 들어주고 있네요. 아무래도 좀 더 큰 화면, 슬림한 디자인, CPU 및 8GB의 램, 배터리 등의 성능에서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신 모델이다 보니 몇 개월 차이가 나지 않지만 보급형 모델들도 점점 업그레이드되는 것 같습니다.

 

향후에 출시된 두 시리즈들의 후속작들이 그래서 더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같이보면 좋을 포스팅]

10인치대 태블릿 올도큐브(Alldocube) iplay40 구매 전 살펴봐야할 점은?

 

10인치대 태블릿 올도큐브(Alldocube) iplay40 구매 전 살펴봐야할 점은?

10인치대 태블릿 올도큐브(Alldocube) iplay40 구매 전 살펴봐야 할 점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태블릿 살펴보기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금년 1월에 글로벌 버전으로 출시된 10인

jake-inventory.tistory.com

올도큐브 ALLDOCUBE iplay30, 태클라스트 Teclast M40 비교해 볼까요?

 

올도큐브 ALLDOCUBE iplay30, 태클라스트 Teclast M40 비교해 볼까요?

올도큐브 ALLDOCUBE iplay30, 태클라스트 Teclast M40 모델 비교해 봐요. 안녕하세요. 제이크입니다. 오늘은 기존에 포스팅했었던 두 모델 올도큐브 ALLDOCUBE iplay30 모델과 태클라스트 Teclast M40 모델을 비.

jake-inventory.tistory.com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