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사진 확장자 뭘로 저장할까? jpg, jpeg, gif, bmp, tiff, png 차이점

사진 확장자 간단하게 알아보자!

 

title: 사진 확장자 뭘로 저장할까?

 

 

다양한 사진 확장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jpg, bmp부터 tiff나 png 확장자를 가진 사진, 그림파일들이 있는 데 각각 어떠한 차이들이 있고, 필요한 사진을 저장할 때 어떤 걸로 저장을 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기로 해요.

 

우선 첫번째로 .bmp 확장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bmp 사진들은 윈도우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오래전에 만들어진 파일 확장자 형태로 보입니다. 풀어서는 bitmap이라고도 합니다. 여러 사진 저장 확장자들 중에서 구조가 가장 단순하며 다른 확장자에 비해 압축이 거의 되지 않아 용량 또한 매우 큰 타입입니다.

 

사진을 저장할 때 가장 날것의 형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거의 압축이 되지 않다 보니 사진이나 그림의 손실은 적은 편이나 용량이 큰 관계로 인터넷 업로드 등에서는 잘 활용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작업등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jpg, jpeg입니다.

 

jpg는 사진 등을 인터넷 등 웹과 같은 통신에서 활용하기 만들어진 기술이라고 합니다. JPEG 위원회라는 곳에서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FULL NAME은 joint photographic coding experts group이라고 합니다. coding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에서 유추해보면 압축에 강점을 둔 이미지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사진 확장자들에 비해 가장 높은 압축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장점은 1600만 개의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서 고해상도에도 적합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만들거나 파일 크기를 조절할 때 이미지의 품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각종 이미지 편집 툴이나 사진 앱에서 저장을 할 때 위와 같이 뜨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jpg 형태로 저장할 때 사진의 품질을 조절할 수 있는데, 최저에서 최고 사이에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품질을 낮게하면 용량은 작아지나 해상력은 다소 떨어지고, 품질을 좋게 하면 용량은 커지나 해상도는 좋아집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인터넷에 게시하는 사진들을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 선에서 적절히 용량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그럼 jpg와 jpeg는 차이가 있는걸까요?

 

결론적으로 차이는 없습니다. 예전에 도스를 사용하던 시절에 파일 확장자가 지원되는 게 3자리까지만 표현이 가능하여 jpg나 jpe로 많이 썼다고 합니다. 이후 윈도에서는 확장자가 4자리까지도 지원되어 원래의 jpeg로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확장자 자릿수만 차이 있을 뿐 사진상에서는 다른 점은 없습니다. 

 

 

다음은 gif 확장자입니다.

 

 

흔히들 gif는 움직이는 사진이라고들 많이 얘기합니다. 이것의 가장 큰 특징이죠. 

 

즉, 1개의 사진 이미지에 여러 개의 이미지를 저장하여 마치 영상을 보는듯한 느낌을 받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웹에서 사진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울 때, 동영상으로 하기에는 동영상 플러그인도 있어야 하니 짧은 영상을 간단하게 표현하기에는 gif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gif 형태로 만들면 원본을 비손실 압축된 형태로 사진의 품질도 유지하면서 파일의 용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jpg는 색의 표현이 1600만 개나 되나 gif는 최대 256개의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 사진용으로는 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각종 배너나 애니메이션 표현용으로 적합한 형태네요.

 

 

다음은 png 파일 형태입니다. 

위와 같이 png는 jpg 보다는 화질이 좋으나 파일 용량이 좀 더 크다고 합니다.

 

속을 들여다보면 gif와 같이 비손실 압축 형태라 사진 원본의 훼손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지원되는 색상이 1600만 컬러가 지원되어 고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면 jpg와 gif의 장점이 모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파일 용량은 좀 더 크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png는 po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로 윈도나 유닉스 등 다양한 운영 체제 및 앱에서 동일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고, jpeg 보다도 인터넷상에서 빠르게 보인다고 하네요.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용량 제약이 크지 않다면 선명한 이미지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는 게 장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tiff입니다.

 

이 이미지 형태는 1980년대에 개발된 이미지 형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알터스 사에서 공동 개발한 그래픽 파일 형태로 그래픽 자료 교환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형태라고 합니다.

 

이는 예전에는 상호 다른 컴퓨터 기종에서 이미지를 서로 교환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타입이 필요했고 그래서 개발된 것이 tiff라고 하네요.

 

특징을 살펴보면 무손실 압축에다가 컬러 또한 1600만 컬러 표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업무용 이미지나 도면 등을 사진으로 저장할 때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용량은 jpg 대비 크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내용들]

 

라인카메라(Line camera) 앱으로 만들수 있는 콜라주는 사진 9장까지!

 

라인카메라(Line camera) 앱으로 만들수 있는 콜라주는 사진 9장까지!

 라인카메라(LINE CAMERA) 어플로 만들 수 있는 콜라주는 사진 9장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라주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여러분은 콜라주 만들때 어떤 어플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삼성 스마트폰에

jake-inventory.tistory.com

 

BEAM 빔 공유 전동킥보드 사용해볼까, 어플 설치부터~

 

BEAM 빔 공유 전동킥보드 사용해볼까, 어플 설치부터~

BEAM 빔 공유 전동 킥보드 사용해볼까, 어플 설치부터~ 이번 시간에는 BEAM 빔 공유 전동 킥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지쿠터 GCOOTER 공유 킥보드에 대해 살펴봤었는데요. 이 빔

jake-inventory.tistory.com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