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한국투자신탁 네비게이터 ESG 액티브ETF 쏙쏙 들여다보기

한국투자신탁 네비게이터 ESG 액티브 ETF 들여다보기

 

이번 시간에도 액티브 ETF 1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액티브 ETF는 금년 5월에 출시된 상품들로 현재 대표적으로 8종의 액티브 ETF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KODEX 200과 같은 일반적인 패시브 ETF들과는 달리 액티브 ETF는 초과 수익을 구현하도록 구성 종목을 다양화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하나인 한국투자신탁의 액티브 ETF를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은 네비게이터 ESG액티브 ETF가 되겠습니다.

 

운용사는 위와 같이 한국투자신탁운용입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는 이외에도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ETF도 있습니다. 이 ETF는 다음 시간에 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신탁의 네비게이터 ESG 액티브 ETF는 MSCI의 Korea country ESG leaders custom capped index를 기초지수로 해서 수익을 창출해내는 액티브 ETF가 되겠습니다. 

 

쉽게 들여다 보면 MSCI에서 국내의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서 MSCI Korea index 종목 중에서 ESG 점수를 고려해서 종목을 선적한 지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107년도부터 발표되고 있는 지수입니다.

 

여기서 잠깐 ESG가 뭔지 잠깐 살펴보면 E는 환경(Enviroment), S는 사회(Social), G는 지배구조(Gevernance)의 약자인데 기업의 재무재표에 드러나지 않는 비재무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얼마나 친환경 적인가, 사회적 책임 활동이 어떻게 되는가, 기업의 지배구조는 어떠한가를 판단하의 기업의 대외적인 행동이 사회에 어떻게 이익을 주는가를 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쉽지는 않으나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볼 때 점점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제 네비게이터 ESG 액티브 ETF를 좀 더 살펴보면 지난 5월 24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약 2달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수익률이 얼마나 올랐을까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이 ETF의 보수는 0.5%입니다. 다른 액티브 ETF들과 살펴보면 거의 비슷한 수수료가 드니 액티브 ETF를 고르실 때 큰 고민 사항은 아닐 거 같습니다.

 

 

구성하고 있는 종목들이 어떻게되나 살펴볼까요?

우선 종목을 구성하고 있는 섹터를 살펴보면 절반 정도가 IT분야에 투자가 되고 있고, 그 아래 비중으로는 금융 쪽과 소재, 경기 소비재, 필수 소비재가 투자되고 있고 그 외에는 의료, 에너지 분야도 5~6% 정도 투자되고 있습니다.

 

그럼 주요 구성 종목 상위 10종목을 살펴볼까요?

 

IT분야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삼성전자, 네이버, 삼성 SDI, SK하이닉스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배터리 계열쪽인 LG화학, SK이노베이션,  금융의 대표기업인 KB금융, 그리고  LG전자와 화장품 대표주인 아모레퍼시픽까지 골고루 투자되고 있네요.

 

 

ESG가 큰 우량기업을 기준으로 투자 및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각 섹터마다 대표 기업들이 들어갔다가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언뜻 보면 국내 우량 주식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모아둔 것처럼 보이네요.

 

좀 더 세부적으로 어떤 종목들이 더 있는지 살펴볼까요?

우선 네비게이터 ESG액티브 ETF에서는 현재 7월 기준 총 49개 종목에 투자가 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종목 이외에도 건설회사인 현대건설과 삼성엔지니어링, 항공주의 대표인 대한항공, 그리고 철강 대표주인 포스코도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세, 호텔업인 호텔신라와 자동차 장비 대표주인 현대위아도 보입니다.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업체 대표주인 LG디스플레이도 보이고, 지주회사인 SK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뿐 아니라 카카오와 엔터업체인 JYP도 보입니다. 

 

제약회사의 대표인 셀트리온도 빠짐없이 구성종목으로 채워져 있네요.

 

마지막으로 좀 더 살펴보면 효성 그룹들이 대거 들어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효성 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 티앤씨가 모두 포진되어 있고, 작년에 상장된 엔터의 대표주인 하이브와 금년에 상장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도 들어가 있습니다.

 

지주회사뿐 아니라 국내의 각 섹터별로 중요 업체는 모두 들어가 있네요.

 

 

그럼 현재 수익률은 어떻게 나오고 있을까요?

 

5월 24일 거래가 시작된 이후 최저점인 9805원을 바닥으로 현재는 9985원에 종가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른 액티브 ETF들이 약 5~10% 상승한 걸 감안하면 아직 이 내비게이터 ESG액티브 ETF는 수익률이 그리 높지 않은 편인데요. 국내 시총 상위 기업들이 많은 만큼 5월 이후로 조정을 받고 있는 기업들이 많아 수익률이 아직 낮은 편입니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이 반등을 하고 올라가면 같이 좀 올라가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다른 액티브 ETF들도 살펴보시고, 미래의 흐름도 한번 고민해 보시고 적절한 투자시점을 골라보는 것도 투자의 묘미가 아닐까 합니다.

 

[같이 볼만한 정보들]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 증권사, 공모가 살펴보기 with 한국투자증권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 증권사, 공모가 살펴보기 with 한국투자증권

카카오 뱅크 청약 투자할까? 말까? 카카오 뱅크 청약 정보를 살펴볼까 합니다. 금년 7월부터 8월 중에는 주식 청약 중에 대어급이라고 할 수 있는 3개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카카오

jake-inventory.tistory.com

 

KB 국민은행에서 어린이 키움 증권 주식 계좌 개설하기

 

KB 국민은행에서 어린이 키움 증권 주식 계좌 개설하기

KB국민은행에서 어린이 키움 증권 주식 계좌 개설하기 요즘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어린이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신 거 같습니다. 최근에 주식 붐이 일어나기도 하고요.

jake-inventory.tistory.com

 

즐거운 투자 생활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