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주식 공모주 전자공시 내역 확인은 바로 여기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내역 확인하는 방법

TITLE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세상에는 많은 재테크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식도 하나의 재테크이죠. 투자 판단을 잘한다는 조건이 붙긴 하지만요.

 

또 이중에서도 리스크를 최소화 또는 수익 극대화를 위해 공모주만 청약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언제나 처음이 핫한 경우가 많으니 그럴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무작정 공모주가 뜬다고 무조건 덥석 청약할 건 아니고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회사는 어떠한지 확인을 하고 청약을 해야겠죠.

 

각종 포털사이트의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아래와 같이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시스템을 통해 기본 정보들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카더라 통신이 많다면 가장 정확한 것은 전자공시를 보는 것이니, 여기서 확인하고 추가적인 정보들은 다양한 곳에서 얻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전자공시는 포털사이트에서 "전자공시"라고 입력을 하면 검색결과를 아래와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공시해주는 내용으로 모든 증권 정보들과 공시 내용들이 올려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청약하려는 공모주의 상세내용들을 어떻게 찾으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위와 같이 전자공시시스템 메인 화면에서 회사별로 검색을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회사명은 직접 회사명을 입력하거나 종목코드를 안다면 종목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모주이니 종목코드보다는 회사명을 입력하는것이 편리하겠죠. 

위와 같이 예시로 카카오뱅크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아래쪽에 다양한 공시들이 나오는데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것은 투자설명서 및 증권신고서(지분증권)라고 된 부분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해당종목에 공시들이 뜬 게 너무 많아서 원하는 공시를 찾기 힘들다면 위와 같이 발행공시> 증권신고(지분증권)를 체크한 후 검색하면 해당되는 내용만 나오게 됩니다.

 

 

그럼 투자설명서 또는 증권신고(지분증권)을 들어갔을 때 확인 가능한 내용들을 살펴볼까요?

 

위와 같이 전자공시 상세내역이 뜬다면 왼쪽을 메뉴를 유심히 봐주세요. 네모 표시한 부분처럼 기본적으로 청약과 관련된 투자 주의 사항과 공모 개요 및 공모 방법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메뉴 안에 대부분의 뉴스나 언론사에서 알려주는 공모가나 공모 일정 정보들이 다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모와 관련된 내용을 봤다면 해당 기업을 잘 알고 있더라도 위와 같이 회사의 개요 및 재무와 관련된 사항들을 한번 보시고, 회사가 괜찮은지, 재무제표가 괜찮은지 등을 공부해놓으면 좀 더 투자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전자공시 본문의 내용들을 살펴볼까요? 

 

여기서는 예시로 카카오뱅크의 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8월 초에 있을 크래프톤이나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일 먼저 나오는 부분이 투자 주의사항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코로나나 업체 동향, 대외적 환경 등등 투자에 있어 주의 사항들을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종목에 투자했을 시에는 앞으로 이런 환경들이 있으니 사전에 잘 살피라는 뜻이니 급하게 보지 말고 천천히 하나씩 읽어두면 해당 종목뿐만 아니라 나중에 동일 업종의 종목을 투자 시에도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 바로 아래에는 이제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을 공모주 모집 총 수량 부터 각 증권사별 공모 수량, 공모가액 등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는 공모가가 39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청약일 및 청약 배정이 언제 공고가 뜨는지도 위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과 관련해서 위와 같이 다양한 모집 분류가 있습니다. 회사에 다니는 임직원을 위한 우리 사주조합 및 기관투자자들과 나머지 대다수의 일반청약자들인데요.

 

위와 같이 각 공모 대상별 배정 비율과 주식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 뱅크는 위와 같이 6개의 증권사가 주관 또는 인수에 참여하고 있으며 배정 주식수는 위와 같이 있으니 투자를 하실 때 경쟁률을 고려하여 증권사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공모가가 나오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수요 예측을 하게 되는데 기관을 상대로 하고 있습니다. 위 화면처럼 공고 일시를 알려주고 공모가액이 확정되는 일정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이후에 공모가가 확정되고 청약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지요.

 

공모주 청약은 소소하게 진행한다면 하나의 투자 매력이 있는거 같습니다. 투자 전에 조금이라도 좀 더 알아놓고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내용들]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 증권사, 공모가 살펴보기 with 한국투자증권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 증권사, 공모가 살펴보기 with 한국투자증권

카카오 뱅크 청약 투자할까? 말까? 카카오 뱅크 청약 정보를 살펴볼까 합니다. 금년 7월부터 8월 중에는 주식 청약 중에 대어급이라고 할 수 있는 3개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카카오

jake-inventory.tistory.com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주식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주식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카카오뱅크에서 KB증권 계좌 만들고 5000원 받기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 하나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KB증권 계좌를 신규로 만들면 KB증권 계좌로 5000원을 입금

jake-inventory.tistory.com

 

그럼 모두 즐거운 재테크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