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가 다 아는 리뷰(모다뷰)

전용키보드가 있는 아이뮤즈 뮤패드 L10 10인치 LTE 태블릿 스펙 살펴보기

전용 키보드가 있는 아이뮤즈 뮤패드 L10 10인치 LTE 태블릿 스펙 살펴보기

 

 

오늘은 포유디지탈에서 나온 아이뮤즈(iMUZ) 뮤패드 L10 모델을 살펴볼까 합니다. 

 

스펙 위주로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고, 보급형 태블릿으로 괜찮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유디지탈 아이뮤즈(iMUZE) 뮤패드 L10 LTE 64GB 

 

포유디지탈에서 나온 아이뮤즈 뮤패드 L10 모델은 2020년 10월에 출시된 제품입니다.

 

최근 가을에 들어서서 국내외로 많은 보급형 태블릿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태클라스트, 올도큐브(ALLDOCUBE), 디클 탭, 엠피지오(MPGIO) 등 많은 제조사들이 태블릿을 출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마도 봄, 여름에 걸쳐 코로나로 제조사들이 잠잠하다가 가을에 출시를 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특히 현재 중국에서는 코로나가 많이 줄어든 상태로 공장 가동이 원할하니 더 잘 나오고 있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어쨌든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다 보니 비슷비슷한 부분도 많고 스펙으로나 외형으로나 유사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럴수록 어떤 게 더 나은지 헷갈릴 수밖에 없죠.

 

잘 고르더라도 초기 불량이 심하다면 억울할 수 밖에 없습니다. A/S도 고려를 해봐야겠습니다.

 

아이뮤즈 뮤패드 L10도 최근에 출시된 만큼 성능으로는 괜찮아 보이는데, 실제 사용 시 꾸준한 성능을 보여줄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화면 크기 10.1인치

 

아이뮤즈 뮤패드 L10은 10인치대 태블릿입니다. 최근에는 8인치 태블릿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10인치 태블릿이 계속 출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북용으로는 8인치가 좀 더 휴대 측면에서 좋을 수 있으나, 그 외적으로 멀티미디어나 화상 채팅, 업무용으로는 10인치 태블릿이 좀 더 강점이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아이뮤즈 뮤패드도 10인치로서 다용도 활용이 가능하여 이 점에서 좋은 장점을 발휘하겠습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10

 

보급형 태블릿으로서 안드로이드 10 적용을 적절한 선택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보급형 태블릿이 안드로이드 10을 적용하고 있죠. 그런 면에서 아이뮤즈 뮤패드 L10 역시 동일 운영체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IPS LCD 적용

 

아이뮤즈 뮤패드 L10는 보급형이지만 TFT LCD가 아닌 IPS 패널을 적용했습니다. 선명도 및 시야각에서 TFT LCD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겠습니다. 선명한 영상 및 넓은 시야각이 IPS LCD의 장점이죠.

 

 

CPU는 옥타코어(Cortex A55)

 

태블릿의 두뇌에 해당되는 CPU는 옥타코어로서 CPU 내부 코어가 8개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코어가 많을수록 멀티미디어에 뛰어난 장점을 가집니다. 

 

적용된 CPU는 Cortex A55로 코어 구성이 1.6 GHz와 1.2 GHz로 구성되어 있는데, 벤치마크 성능은 안투투 벤치마크 결과 106876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일반적인 보급형의 성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나 영화시청, 문서 작업, 화상 채팅, 화상 영어, 자택 근무용 등으로는 무난한 성능이 되겠습니다.

 

 

해상도는 FULL HD(1920*1080)

 

해상도는 FULL HD가 적용되어 고화질 감상이 가능하겠습니다. HD급 디스플레이 대비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넷플릭스 고화질 여부는 인증 여부를 확인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내장 램 용량 : 4GB

 

램의 용량은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4GB가 들어가 있습니다. 사실 보급형에서는 2GB부터 시작되기도 하나 이 모델은 엔트리급에서 한 단계 윗급 보급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2GB 적용 모델보다는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합니다.

 

 

내부 저장 용량 : 64GB

 

아이뮤즈 뮤패드 L10의 기본 저장 가능 용량은 64GB입니다. 이 또한 32GB 모델이 비해서는 높긴 하나, 앱을 많이 설치하거나 영화 등 영상을 많이 담아둘 경우 용량의 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외부 메모리를 장착해서 사용이 필요하겠습니다.

 

참고로 외부 확장 가능 메모리는 512GB로 이 부분은 넉넉하네요. 

 

 

LTE 유심이 지원됩니다.

 

아이뮤즈 뮤패드 L10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타 모델은 기본적으로 와이파이만 지원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모델은 LTE가 지원됩니다.  하여 데이터 쉐어링용 유심을 구매하여 사용하면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서도 인터넷 등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SKT나 KT는 지원이 잘 되나, U+ 경우는 호환성 등으로 지원 보장이 안될수도 있다고 하니 이점은 참고하여 통신사 선택하여야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일반전화나 문제 메시지는 사용이 불가

하며, 데이터 사용만 가능한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전용 도킹 키보드

 

아이뮤즈 뮤패드 L10의 장점 중 하나로 전용 도킹 키보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도킹 키보드가 제공되는데 터치패드가 내장된 제품입니다. 태블릿을 사용하다가 필요시에 키패드를 장착할 경우 노트북처럼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키보드가 북커버 역할을 겸하여 평소에 같이 꽂아두고 써도 되겠습니다.

 

10인치에 맞는 키보드 사이즈다 보니 일반적인 노트북 키보드보다 배열이 좁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 번 사용하는데 익숙해지면 오타도 별로 나지 않는 타입입니다.

 

또한 도킹 타입으로서 블루투스로 연결해야하는 불편함이 없이 태블릿을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원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잘 지원되고 있으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적용된 버전 또한 모두 5.0으로 빠른 속도 및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아이뮤즈 뮤패드 L10의 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이고,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입니다. 이보다 더 낮은 엔트리급 모델은 200~500만 화소를 적용하기도 하여, 이보다는 나은 카메라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태블릿에서 카메라는 성능 위주 보다는 간단 스냅 촬영, 기록용, 화상 강의, 화상 회의, 스카이프, 줌 등 기능에 많이 사용되니 이점은 참고해야겠습니다.

 

고화질의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찍으시고, 태블릿에서는 사진 편집 등 진행하시면 편리할 듯합니다.

 

 

센서류

 

GPS 센서와 자이로 센서, 가속도 센서가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여 내비게이션으로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충전 단자는 USB-C

 

기본적으로 USB-C 타입 포트를 탑재하였습니다. 마이크로 5핀이 아니니 안심하고 USB-C 타입 케이블을 꽂으시면 되겠습니다.

 

 

배터리 용량

 

배터리는 6200mAh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타 모델 대비 유사한 사양입니다. 최근 보급형 태블릿이 6000mAh를 적용하고 있으니 이보다 조금 나은 성능이긴 하나 하루 종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 적절히 배터리 충전을 겸하면서 사용하여야겠습니다.

 

 

가로 243.9mm

세로 162.5mm

두께 8.8mm

 

적당한 넓이의 베젤이 적용되어 가로 세로 크기는 그리 큰 편은 아닙니다. 다만 두께가 8.8mm로 다소 두꺼운 편입니다. 슬림한 태블릿은 7mm 대도 출시되고 있어 이런 태블릿에 비해서는 조금 두꺼운 편입니다. 다만 10인 태블릿은 거치 용도로 많이 활용하니 두께는 큰 제약 사항은 아니겠습니다.

 

 

무게 530g

 

무게는 530g인데 살짝 무거운 편입니다. 450g대 정도로 나왔다면 좀 더 좋았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은 기본 제공되는 키보드는 382g으로 태블릿과 키보드를 합쳐도 900g이 되지 않아 노트북과 비교 시에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정리해 볼까요?

 

포유디지탈의 아이뮤즈 뮤패드 L10는 LTE 지원과 전용 도킹 키보드 기본 제공이 가장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다른 보급형 태블릿과의 차별성을 두고 있는 것이죠.

 

가격은 20만 원 대로 사이트에 따라 이벤트 및 카드 할인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회를 잘 맞춘다면 저렴한 가격에 키보드가 있는 태블릿을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뮤즈 뮤패드는 활용도를 본다면 각종 영화 등 영상을 감상할 때나, 유튜브 용, 워드 작업용, 화상 영어 등 화상용으로 활용성이 높겠습니다. 키보드와 같이 활용하면 위 기능들을 좀 더 빠르고 쉽게 사용 가능하겠습니다.

 

초기 불량이 없고 A/S가 지원이 잘 된다면 꽤 쓸만한 괜찮은 가성비 태블릿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같이 보면 재미있을 포스팅]

 

 

 

태클라스트 TECLAST M40 LTE 128GB, 배송만 빠르다면 괜찮은 태블릿

태클라스트 TECLAST M40 LTE 128GB, 배송만 빠르다면 괜찮은 태블릿 오늘은 태블릿 1종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태클라스트에서 출시된 제품으로 모델명은 TECLAST M40 LTE 128GB입니다. 과연 사용하기에

jake-inven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