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윤 3월? 윤 4월? 도대체 윤달은 어떻게 해서 생기는 걸까?

2023년에는 음력으로 2월이 두 번 있었습니다.

 

바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음력 2일과 윤달이라고 불리는 윤 2월이 있었습니다.

 

도대체 윤달은 뭐길래 이렇게 가끔씩 생기고, 뭐 때문에 생기는 것일까요?

 

이게 안생기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려드릴게요.

 

윤달? 윤년? 도대체 이게 뭐야?

 

우리가 일반적으로 2월 29일은 4년에 한 번씩 생긴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기는 해를 윤년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태양 주위로 지구가 공전하는 주기인 태양력과 태양력과 관련된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태음력과 관련된 윤달이 있습니다.

태음력은 달이 지구를 12번 도는 데 걸리는 시간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365일이 아니랍니다.

일반적으로 음력이라고 부르는데 12월이 지나면 354일 정도가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음력은 29일, 30일인걸 생각해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결국 양력은 365일이라 치고, 음력은 354일이라고 하면 1년마다 11일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이 차이를 보정해주기 위해 약 2~3년에 한 번씩 윤달이라는 1달을 추가하여 차이를 없애주게 되는데요.

이렇게 해서 윤달이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윤달이 안생기면 어떻게 되는데?

 

위와 같이 윤달이라는 음력 1달을 추가해주고 있는데, 이를 추가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계속해서 양력과 음력은 차이가 발생하게 될 테고, 결국 어느 순간에 양력은 12월인데, 음력은 5~6월이 되어 겨울이 되어버리고, 양력은 6월인데 음력은 12월이 되어 무더위가 오는 상황이 발생이 되는 것이지요.

 

그럼 대혼란이 생긱겠죠?

 

그래서 양력과 음력이 기간이 비슷하게 유지되도록 윤달을 넣어주는 것이랍니다.

 

 

윤달은 언제, 어느 달에 생기나요?

 

윤달은 2~3년에 한 번씩 생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보다 좀 더 정확하게 19년 동안 윤달이 7번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자주 생길 때는 2년 만에 생기기도 하고, 3년 만에 생기기도 한답니다.

 

윤달은 윤년인 2월 29일과 같이 고정적으로 어느 달에 생긴다고 정해져 있지 않은데요.

아주 예전 그리스의 천문학자인 아테네가 생각해 낸 메톤 주기에 따라 채택을 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생기는 달은 윤 3월 ~ 7월이 가장 많이 생기게 되고, 윤 1월은 거의 없고, 윤 12월은 나타나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특히 동지와 우수 절기 사이에는 윤달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윤달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는?

 

윤달은 기존달과 달리 추가로 생기다 보니 공짜로 생긴 달이라고 많이들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윤달동안은 예전부터 손 없는 달이라고 하는데, 이삿날을 정할 때 음력 9일, 10일과 같이 손없는 날이라 하여 이 윤달에는 이사를 많이 하게 됩니다.

 

또 최근에는 위와 반대로 좋을 일을 삼간다는 의미로도 변형되어 결혼식등을 미루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기간 동안에는 결혼식장 예약도 많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이를 잘 활용하면 꼭 결혼할 시기를 고르시는 분들은 오히려 여유롭게 결혼식장도 예약하고, 신혼여행지 예약도 쉬울 것 같네요.

 

 

 

윤달은 양력과 음력이 있는 한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위 정보들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2020.12.01 -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일요일?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일요일?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일까요? 일요일일까요? 안녕하세요. 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주제를 하나 가져왔어요. 모두들 한 번씩 고민해보곤 하는 일주일의 시작은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

jake-inven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