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일요일?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일까요? 일요일일까요?

 

안녕하세요. 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주제를 하나 가져왔어요. 

 

모두들 한 번씩 고민해보곤 하는 일주일의 시작은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제죠.

 

어떤 분들은 월요일부터 시작해서 월, 화, 수, 목, 금, 토, 일이 일주일이다 하는 분이 계시는 반면,

 

또 다른 분들은 일요일부터 시작해서 일, 월, 화, 수, 목, 금, 토가 일주일이다 하는데,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 그럼 무엇이 맞느냐? "

 

 

일단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월요일부터 시작해서 일요일에 일주일이 끝나는 게 맞습니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운영하는 "e나라 표준 인증" 홈페이지에서 "ISO8601" 규격에 보면 해당 내용이 나옵니다.

 

 

ISO8601는 국가 간에 소통 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 날짜 및 시간과 관련된 자료를 교환할 때 사용되는 국제 표준입니다.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 의해 공포되어 1988년부터 사용되었다고 해요.

 

숫자로 된 날짜와 시간과 관련해서 다른 관례를 가진 나라 간에 날짜와 시간을 표현할 때 명백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여기에서 살펴보면 "주(Calendar week)는 서수에 의하여 지정되는 특정한 7일의 기간으로 월요일부터 시작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역주(Calendar week)는 주(week)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되어 있네요.

 

주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이 한 번 더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위와 같이 한 주의 시작은 월요일이 맞다는 점! 그리고 일주일의 마지막은 일요일이 맞다는 점,

ISO 규정에 있을 줄은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또한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1999년 초판본부터 일관되게 월요일을 한 주의 시작이라 하고, 일요일을 한 주의 마지막이라고 표기하고 있네요.

 

달력에서 일요일이 맨 앞에서 있는 표기법을 따르다 보니 혼선이 있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실제 나라와 문화마다 관습의 영향 등으로 한주의 시작이 월요일인지, 일요일인지 제각각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유대에서 보는 한 주는 안식일(토요일)에 끝난다고 하기 때문에, 주의 처음을 일요일로 본다라고 하네요. 

 

이런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표준화 기구에서 IOS 8601을 통해 사람들을 위해 규정을 내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 주의 시작과 관련한 규정이 있다는 소식 알려드리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