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콧구멍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그리고 코막힘 해결 방법은?

 

오늘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인 콧구멍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콧구멍은 왜 두 개일까요? 그 이유와 함께 콧구멍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와 코 관리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지식 충전하고 좋은 코 건강 관리하러 가볼까요?

콧구멍의 역할

인간의 콧구멍은 두개골의 측면에 위치하며, 인간은 두 개의 콧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콧구멍은 공기를 흡입하여 호흡을 하기 위한 역할을 하지요.

뿐만 아니라 콧구멍은 호흡을 통해 머리를 냉각시키는 역할도 한답니다.

 

콧구멍이 2개인 이유?

우리가 호흡을 할 때 콧구멍이 두 개인 이유는 한쪽 콧구멍이 막히더라도 다른 쪽 콧구멍으로 공기가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체는 항상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답니다.

이런 콧구멍의 역할로 공기를 더 효율적으로 들이마실 수 있는데요. 한 쪽 콧구멍만 사용할 때 다른 쪽을 정비하고 아끼게 되어 효율적인 호흡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두 개의 콧구멍으로 공기를 감지함으로써 냄새 감지 능력이 향상된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중 한 쪽 콧구멍이 다른 쪽보다 더 잘 작동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두 개의 콧구멍 중에서 막힌 코 쪽에 공기가 천천히 흘러 다른 쪽보다 더 많은 냄새를 감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콧구멍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1. 코의 내부 구조가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인간의 콧구멍은 각각의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코막힘이 심한 사람은 40% 이상이 코를 통해 호흡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입으로 숨쉬는 사람들이 많다는 얘기네요.

3. 코막힘은 대개 알레르기나 감기에 의해 발생합니다.

4. 코막힘이 심한 사람은 편식이나 무기력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코막힘이 심한 사람은 수면 시 오히려 코가 더 막힐 수 있습니다.

6. 코막힘이 심한 사람은 체온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코 앞부분의 볼록한 부위를 나사즈(낭아즈)라고 해요. 이 부분은 냄새를 감지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8. 코가 일정 시간마다 편을 바꿔 막히는 이유는 코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 조직 때문입니다.

9. 코피가 나는 것은 코의 점막이 너무 건조해졌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10. 코에는 습도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비올때 젖은 공기가 들어올 때 코가 습도를 줄여줍니다.

 

코막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코막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비염 때문입니다.감기로 인한 일시적 코막힘이 아닌 만성 코막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만성 비염을 앓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코막힘은 코가 막혀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경미한 질병은 코막힘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감기, 독감 및 부비동 감염은 모두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코막힘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코막힘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비강용 생리식염수로 콧속 청소를 하거나 코 마사지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족욕이나 반신욕도 도움이 된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한쪽 코가 막혔을 때 막힌 코가 위로 가도록 하여 옆으로 누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콧 속 비강이 살짝 넓어져 숨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코막힘의 원인에 따라서 예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러지성 비염의 경우 알러지 원인을 피하거나 빠른 치료를 위한 항알러지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속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를 매일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코 세척을 해주면 좋답니다.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건조한 코는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비만이나 불규칙한 식사는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공기 중에 먼지나 이물질이 많으면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습도를 유지하세요. 공기가 건조하면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콧구멍이 막히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뜨거운 물로 샤워하여 콧물을 제거합니다.

2. 스팀을 이용하여 콧물을 묽게 만들어 호흡이 더 수월해지도록 합니다. 또는 물기를 적신 수건으로 코를 감싸 줍니다.

3.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합니다. 하지만 코가 꽉 막혔을 때에 사용하면 식염수가 귀로 넘어갈 수 있으니 완전히 막혔을 때에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4. 코를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돕도록 해주세요.

5. 코를 찌르거나 긁지 않도록 합니다.

참고로 오트리빈과 같은 제품은 장기적으로 사용시 몸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것이 좋답니다.

 

이렇게 하셔서 코와 콧구멍을 건강하게 관리하시고, 항상 숨쉬기 편하고 상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