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스테레오를 모노 사운드로 쉽게 변경(stereo to mono)하는 방법 / Audacity, PC 프로그램(무료)

 

 

스테레오(Stereo)를 모노(mono) 사운드로 변경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스테레오는 스피커나 이어폰을 통해 들을 때 양쪽 스피커에서 볼륨이나 다른 소리를 구현 가능하여 공간감과 방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불편한 경우가 있어 양쪽 스피커나 이어폰에서 같은 소리가 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듣게되면 공간감은 줄어들지만 양쪽이 똑같은 사운드라 소리를 들을 때 피로감이 줄어들 수 있고, 안정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 알려드릴 프로그램은 영상을 편집하시거나 음악 관련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하겠습니다.

 

영상편집 하시는 분들은 프리미어 프로나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오디오를 스테레오 사운드를 모노로 변환하거나 추출하는 기능이 있을텐데, 그런 프로그램 사용하기 어렵거나, 유료다 보니 이런 간단한 프로그램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름은 Audacity 입니다.

현재 무료로 제공이되고 있습니다. 

 

용량은 약 14MB로 아주 용량 또한 작아서 간단하게 PC에 설치해두시고 계속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스테레오를 모노로 바꾸는 프로그램이 아닌 오디오를 편집해주는 프로그램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글이 제공되고 있어 메뉴를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를 받을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에 남겨둘테니 이 포스팅 보시고 난 후 설치하셔서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STEREO TO MONO로 구글에서 검색하시다 보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udacity 사이트에 접속 하셔서 "다운로드" 라고 나온 부분을 들어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다운로드가 바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뜨는 추가 화면에서 다운로드를 직접 해두셔도 되겠습니다.

 

 

 

현재 버전은 3.2.4 버전으로 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운영체제에 맞게끔 다운로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설치 주소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용량이 작아 다운로드는 거의 바로 완료됩니다.

https://www.audacityteam.org/

 

Home

Welcome to Audacity Audacity® is free, open source, cross-platform audio software for multi-track recording and editing. Audacity is available for Windows®, Mac®, GNU/Linux® and other operating systems. Check our feature list, Wiki and Forum. Download

www.audacityteam.org

 

 

다운로드를 받으셨다면 설치파일이 보이실테고, 기본 설정을 건드리지 마시고 바로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또한 1분 이내에 완료가 되니 전문 프로그램을 따로 활용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설치를 하였으며 64bit 프로그램을 설치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시 한글로 체크해 두셨다면 아래와 같이 한글로 메뉴가 나온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스테레오를 모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원본 오디오를 불러와야 합니다. 위와 같이 파일을 선택 한 후 열기 버튼을 선택하여 스테레오 사운드를 불러와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스테레오로 표기된 사운드가 불러와서 파형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좌,  우 사운드 볼륨 레벨이 다른것이 육안으로도 식별이됩니다.

 

이렇게 양쪽이 다른 사운드를 동일한 음량으로 들릴 수 있도록 모노 사운드로 바꿀겁니다.

위와 같이 메뉴에서 "여러트랙"을 누른 후 "믹스"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스테레오를 모노로 다운믹스라고 표기되어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메뉴를 실행하시면 바로 스테레오가 모노로 변경되어 아래와 같이 사운드가 합쳐지고, 파형도 1개로 표기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메뉴 버튼에서 재생을 눌러서 들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편집을 추가로 할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바로 음악 파일로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하신 후 내보내기를 선택해 주시고, 원하시는 파일 형식으로 보내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MP3로 내보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마지막으로 팝업 화면이 뜨고 간단하게 확인 버튼만 눌러주시면  변환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음악 파일 길이에 따라 시간은 차이날 수 있으나 5분짜리 음악 파일 변환 시 10초내외로 변환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 용량도 작고, 실행하는 방법도 편리하여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프리미어프로나 캡컷 등등 영상 편집을 하시거나 오디오를 다루시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