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주식 ETF 분배금은 무엇? 분배락과 세금까지 알고 투자해요!

ETF 분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주식종목을 보면 대부분 12월 말에 배당을 실시하는데, 이와 같이 ETF도 배당금과 유사 개념으로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 ETF 분배금 이다!

 

ETF 분배 기준일이란?

분배금을 지금 하는 분배 기준일이 있는데, 해당 날짜까지 해당 ETF를 보유하고 있어야 분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형 ETF는 매년 1월, 4월, 7월, 10월, 12월의 마지막 거래일을 분배기준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배당을 실시하는 ETF도 있으니 이런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분배 기준일에 ETF를 보유한다는 것은 그 당일 구매한 것은 불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과 마찬가지로 매수 후에 ETF를 체결완료한 날짜로부터 2일이 지나야 확정이 된답니다.

예를 들면 4월 30일이 분배기준일이라면 ETF를 사야 하는 날짜는 4월 28일까지 건에 한해 유효하다는 것이죠.

 

 

ETF 분배락일?

이 분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분배기준일과 함께 분배락일을 알아둬야 하는데요.

분배락일이란 해당 ETF에 대해서 분배금이 지급되는 권리가 없어지는 날로 배당기준일로 부터 1일 전일이 된답니다. 그래서 이 분배락일에 ETF를 구매하더라도 분배금은 받을 수 없답니다.

또한 이 분배락일에는 주식 배당락일과 마찬가지로 해당 분배금률만큼 ETF가격이 하락하여 거래가 된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분배락일에 ETF가격이 하락한 걸 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분배락으로 인한 것이라는 것! 알고 투자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분배금만 보고 투자하신다면 분배락으로 인해 이득이 크지 않을 수 있으니, 투자 시 잘 고려하셔야 하겠습니다. 분배락이 발생되더라도 분배락 이전 금액까지 올라간다면 분배금이 순수한 소득이 될 수 있는 거지요.

 

ETF 실분배금 지급일?

그리고 일반적으로 4월 말에 분배지급일이 지나면 실 분배금 수령 가능일은 일반적으로 5월 4일 경이된다는 사실! 참고해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ETF 분배금 예시

아래와 같이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예를 들어서, 어떤 투자상품의 분배기준일이 4월 28일로 정해졌다고 가정할게요.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각 일자별로 설명할 수 있어요.

 

4월 26일 : 이 날까지 해당 투자상품을 구매하면 분배금을 받을 수 있어요.

4월 27일 : 오늘은 분배락일이에요. 이날은 분배금 지급률만큼 ETF가격이 떨어진답니다.

4월 28일 : 분배기준일로서 ETF보유 시 분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약 5월 4일 : 실 분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날짜입니다.

 

 

ETF 분배금 세금 있다? 없다?

실 분배금 입금 시 중요한 것 한 가지가 있습니다.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는 증권거래세 및 가격상승에 따른 매매차익에 대하여 별도의 세금은 없지만, 분배금에 대해서는 15.4%의 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여 위 세금만큼은 제외되고 입금되니 투자에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분배락일을 잘 기억하면서, 투자상품을 사고팔면 돈 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배당금만을 위한 투자는 리스크가 따를 수 있답니다. 주식과 배당 등 투자를 분산해서 잘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