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모으는 이야기

타임폴리오 K STOCK 액티브 ETF 들여다 볼게요!

TIMEFOLIO K STOCK 액티브 ETF 살펴보기

타임폴리오 K STOCK 액티브 ETF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도 액티브 ETF 1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폴리오 자산운용에서 나온 타임폴리오 K STOCK 액티브 ETF입니다.

 

이 액티브 ETF를 들여다보기 전에 타임폴리오 자산운용에 생소해서 어떤 곳인가 살펴보았습니다. 2016년에 설립이 되었고, 그 전으로 넘어가면 2008년에 타임폴리오 투자자문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짧은 기간이나 현재 액티브 펀드 수익률을 보면 운영이 잘 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만한 거 같습니다.

 

 

이 액티브 ETF의 현황을 살펴보면 설정된 일은 21년 5월 24일입니다. 약 3개월 가량되어가고 있네요.

 

운용되고 있는 자산은 300억원대 입니다. 운용보수는 년간 0.8%입니다. 다른 ETF가 0.5%인데 반해 살짝 조금 더 수수료가 높은 편이네요. 길게 보면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구성 종목이 어떤가, 어떤 흐름으로 투자가 되는가를 주로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투자되고 있는 분야가 어떠한지 살펴볼게요.

주로투자 되는 부분은 IT분야입니다. 그리고 그다음 비중으로는 경기소비재와 소재 분야를 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섹터에 골고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 액티브 ETF를 추종 지수는 코스피 또는 코스피 200 지수를 주 추종 지수로 나머지 종목을 다변화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 중 투자 비중이 높은 TOP1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SPI200을 추종하는 KODEX200을 가장 많이 담고 있습니다. 약 1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삼성전자인데 11%의 정도의 비중으로 KODEX200합하면 약 30%에 가까운 비중으로 결국 이 ETF의 성공 여부는 현재까지 KOSPI 지수와 삼성전자의 흐름에 달려있을 거 같습니다.

 

최근 코스피 글락세에 따라 위 ETF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이유도 이 때문인 거 같네요. 

 

그다음 비중으로는 배터리 소재 업체인 엘앤에프와  의류 업체인 F&F, 금융업 중 하나 금융지주 등 각 분야별로 현재 괜찮은 업체이자 핫한 업체들을 많이 담아두고 있습니다.

 

 

타임폴리오 K STOCK 액티브 ETF를 들여다보면 전체적으로 33개의 업체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예상외로 SK하이닉스는 투자 비중이 1.27%밖에 되지는 않네요. 최근 급락장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데, 어서 주가 회복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배터리 업체로는 삼성 SDI만 일단 투자 대상에 들어가 있네요. 비중은 2.2% 정도로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방송, 엔터테인먼트 업체도 다양하게 담고 있습니다. SBS부터,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YG플러스가 담겨 있는데, 핫한 기업들이죠.

 

임플란트 업체인 오스템임플란트도 최근 트렌드가 반영되어 투자대상에 들어간걸로 보입니다.

금융업체로는 하나금융지주와 KB 금융 및 최근 공모주로 상장된 카카오뱅크까지 1.9%로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CJ 제일제당과 심텍,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도 눈에 띄는 종목들입니다.

 

 

현재 주가 동향을 한번 살펴볼까요?

지난 5월에 시작된 이후 최저점인 9885원 기준으로 보면 현재는 10320원 정도로 약 4%가량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다가 최근 코스피의 변동성으로 인해 현재 주가는 살짝 떨어진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액티브 ETF에 비해서는 아직 수익률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코스피와 삼성전자의 비중이 크다보니 전체적은 코스피 흐름을 보면서 투자를 할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내용들]

 

하나금융투자 계좌를 카뱅에서 개설하고 혜택받기

 

하나금융투자 계좌를 카뱅에서 개설하고 혜택받기

카카오 뱅크 하나금융투자 주식계좌 만들기 카카오 뱅크에서는 여러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설을 하게 되면 현금 혜택이나 주식 1주 받기 등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받을

jake-inventory.tistory.com

 

주식, 공모주 청약을 위한 첫단계, 삼성증권 계좌 비대면 개설하는 방법

 

주식, 공모주 청약을 위한 첫단계, 삼성증권 계좌 비대면 개설하는 방법

주식, 공모주 청약을 위한 첫 단계, 삼성증권 계좌 비대면 개설하는 법 주식 거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증권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겠죠! 증권 계좌 없이는 주식거래가 되지 않으니 말이죠.

jake-inventory.tistory.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