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미국, 유럽 코로나 3차 유행? 재 확산? 코로나 현황 한눈에 확인하는 곳 살펴보자!

안녕하세요.

제이크입니다.

 

요즈음 코로나가 잠잠해지나 했는데, 오늘 아침 뉴스에 미국은 7월 이후 최대의 확진자가 나왔다고 하네요. 무려 6만 9천 명 이상 신규 확진자가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또 한 편의 뉴스에서는 유럽이 미국보다도 더 심각해지고 있다고 하니, 이것 참 겨울은 다가오는데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미국의 VANDERBILT(밴더빌트) 의대 교수는 미국이 실질적인 3차 유행을 겪을 거라고 하니 걱정이 안 될 수가 없네요.

 

이럴 때 일수록 우리는 좀 더 안전하게 마스크 열심히 쓰고, 서로서로 거리두기를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직까지 두 자리로 신규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으니 안심하기에는 이르죠.

 

오늘은 이런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나고 있는지 잘 알려주는 곳을 살펴보고, 어떻게 잘 활용하고, 이해하면 될는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아주 쉽게 포털 사이트에서도 알아볼 수도 있고, 국내의 개발자들이나 해외의 유수대학에서도 운영 중인 사이트들이 있으니 간단히 알아볼까 합니다. 여기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3가지 정도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확인

 

일단 간단하게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포털사이트(여기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사용)에서 "코로나"라고만 입력해도 아래와 같이 국내 일일 현황 및 발생 동향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세계 현황 클릭 시에는 현재 누적 발생자가 가장 많은 국가부터 순서대로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현황을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코로나 보드(Corona board)

 

국내의 개발자들이 만든 코로나 실시간 상황판입니다. 처음 접속해보면 전세계 및 우리나라의 현황을 먼저 요약한 화면을 먼저 보여줍니다. 그러고 나서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세계 현황 및 우리나라의 발생 현황을 보여주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발생현황 및 국내 발생현황을 차트로도 만들어 일별 현황, 누적 현황 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관련 뉴스 등도 링크로 걸려있어 최신 소식을 접하기 쉽네요. 무엇보다도 모든 내역이 한글이라 보기가 수월합니다.

코로나 보드 : https://coronaboard.kr/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 대학 집계 현황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COVID-19 Dashboard라는 타이틀로 코로나 확진현황을 보여주는 사이트를 만들었지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발생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화면이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제공해주는 코로나 현황입니다. DASHBOARD라는 이름에 걸맞게 최대한 가능한 한 화면에 모든 것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네요. 처음 접속 시 전 세계 현황이 보이며, 국가를 선택 시 그 국가에 해당되는 내용만으로 전체 화면을 재구성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운데 지도가 인상적인데, 확대, 축소 이동이 가능하여 지도상에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 코로나 대시보드 : https://www.arcgis.com/apps/opsdashboard/index.html#/bda7594740fd40299423467b48e9ecf6

 

총 정리해봐요!

 

오늘은 코로나의 지속 발생되고 있는 부분과 관련하여 간단하게 코로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매일 발생되는 현황은 뉴스에서도 잘 알려주고 있지만, 발생 추세가 궁금할 때나, 전 세계의 동향을 직접 눈으로 자료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위와 같이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해외로 출장을 가야 하는 상황이나 업무차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그 지역의 발생 현황도 확인이 필요하니 위 정보들을 잘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모두 코로나 조심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