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되면 문제되는 것들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되면 어려워지는 것들 

 

코로나가 이렇게 심해지면 안 되는데,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오늘 넘어버렸습니다.

12월 12일자 기준 코로나 확진자가 무려 950명에 달합니다.

 

전일까지 그래도 700명 대 아래로 간신히 잘 버티나 했는데, 국내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여기저기 확진자가 생기다 보니 800명대를 건너뛰고 900명대로 가버렸습니다.

 

차트 같이 보실까요?

 

 

어제까지만해도 사실 그런대로 버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겨울에다가 12월의 들뜬 분위기 때문이었을까요? 

 

교회, 보육시설, 관리시설 등에서 다발로 터진 게 오늘의 결과를 가져왔네요.

 

그럼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하나

 

마스크를 잘 써야하고, 거리두기를 확실히 실천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면 문제가 되는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전국적으로 급격한 환자 증가로 의료체계가 붕괴 위험에 처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오늘 950명 신규 확진이 되기 이전에도 서울에는 병상 부족으로 중환자가 치료받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또한 병상 부족으로 병원으로 가야 되는 신규 확진자가 집에서 대기해야 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되게 됩니다.

 

하루 정도 대기 후 병원에 입원이 가능했는데, 오늘부터는 상황이 더 어려운 상태로 갈거 같습니다.

 

전국적으로 일주일간 통계를 냈을때 800~1000명 신규 확진이 나면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하게 되는데, 이번 주말을 지났을 때 추세를 잘 살피는 게 중요해 보입니다.

 

중점 관리 시설 및 일반 관리 시설에 대해 필수 시설 이외에는 집합이 금지됩니다.

 

사실 위 시설들에 대부분 우리가는 곳이 포함된다는 것이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식당, 카페, 학원, 미용실, 상점, 마트, 백화점.. 등등..

 

프랑스와 같은 유럽의 경우에는 지난 3월 코로나로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상점이나 마트 이동에 대해서만 허용되고, 또한 도시내 이동시 이동 허가서와 같은 허가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우리도 현 상황에서는 그렇지는 않겠지만 1000명 이상이 된다면 유럽, 미국 내와 같이 LOCK DOWN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점이 우리가 우려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질병관리청에서도 지속적으로 모임, 이동 제한,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공립 시설은 어떻게 될까요?

 

이 또한 실내, 실외를 구분하지 않고 운영 중단에 들어갑니다. 체육 시설, 도서관 등등 기존에도 제한되었었는데, 또다시 제한이 될 가능이 생겨버리는 것이죠.

 

사회 복지시설 또한 휴관 및 휴원이 권고 됩니다.

 

각종 복지관, 예를 들면 사회복지관, 노인 복지 시설, 여성 복지 시설, 아동 복지시설 등등이 있습니다. 다만, 긴급 돌봄은 유지된다고 하는데, 이마저도 상황이 심각해지면 운영이 쉽지 않은 상황이 됩니다.

 

 

마스크 의무 착용은 실내 전체 및 야외에서도 2m 거리 유지가 어려운 곳은 의무화됩니다.

 

하지만 이제 이것은 의무화를 떠나 모든 곳에서 반드시 무조건, 써야 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마스크를 정상적으로 제대로 잘 착용한다면 밀접 접촉을 하더라도 감염 위험이 낮아집니다. 

 

모임과 행사는 10명 이상 모이는 것이 금지됩니다.

 

이를 악용하여 9명씩 쪼개서 모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말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하니, 모임은 이 상황이 끝날 때까지는 없다고 생각해야겠습니다.

 

스포츠 경기는 경기 자체가 중단됩니다. 

 

운동선수들에게는 또다시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등교는 원격수업으로 전환됩니다.

 

기존에 3월에도 원격수업으로 아이들이 모두 어려워했었는데, 또다시 원격 수업으로 전환된다면 학생, 부모 모두에게 어려운 상황이 되게 됩니다.

 

직장은 어떻게 될까요?

 

필수 인력 이외에는 재택근무를 의무화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장이나 생산직, 몸은 써서 하는 일이 주 업무인 곳은 이를 이행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리고 자택 근무를 하고 싶어도 환경 구축이 안 되는 기업도 많이 있으니 어려운 실정인 거죠.

 

 

자 그럼 우리는 지금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론은 또다시 하나로 이어집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치료제가 백신이 구축되어 집단 면역이 생기기 전까지는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야 합니다. 

 

그러니 그때까지는 마스크를 확실히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모두 함께 이겨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