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전국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되면 바뀌는 것은?

전국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되면 바뀌는 것은?

 

안녕하세요.

 

코로나가 겨울이 되고 나서 결국 확산세로 변하고 있네요. 어제도 계속 500명 이상 확진이 나고 상황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도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450명으로 감소하긴 했으나, 검사 건수가 줄어든 영향이 있어 월요일 이후가 걱정되는군요.

 

400명 이상이 1주일간 지속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2단계 격상을 검토 중인데, 벌써 실제 확진자는 2.5단계를 가리키고 있는 상황이죠.

 

11/29일 자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올릴지 말지 결정을 한다고 하는데, 올려도 걱정, 안 올려도 걱정이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올리자니 장사하시는 분들의 피해가 점점 커지고, 안 올리면 계속 확진자가 커져 일일 1000명대가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퍼지고 있으니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인 상황들입니다.

 

만약 전국적으로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간다면 무엇이 바뀌고,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살펴볼게요.

 

[ 일단 현재 코로나 확진자 추세 살펴보시죠! ]

지난 2주간의 전국 코로나 확진자 수를 보면 지속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11월 26일부터는 전일대비 200명이 갑자기 늘었고요. 금일까지 400명 이상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위와 같이 신규 확진자 기준이 2.5단계 이상인 상태라 다음 주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판단 조건은 무엇이 있나요?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를 검토하게 됩니다.

 

▲ 유행되고 있는 지역 권역에서 1.5단계 1주가 지난 후 확진자 수가 1.5단계 때 대비 2배 이상 지속되는가?

 

▲ 2개 이상의 권역에서 1.5단계 유행이 1주 이상 지속되었는가?

 

▲ 전국의 확진자 수가 300명 이상으로 1주일 이상 지속되었는가?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되면 무엇이 바뀌나요?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되면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바뀌게 됩니다.

 

▶ 유흥시설 5종에 대해 집합이 금지됩니다. 

유흥 시설은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 포차, 콜라텍을 가리킵니다.

시간과 관계없이 집합 금지 대상이니 해당 업주분들의 고생이 많아지는 상황입니다.

 

중점 관리 시설 중 유흥시설 5종을 제외한 나머지 시설에 대해서는 21시 이후 운영 중단 등 제한이 강화됩니다. 위반 시에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시행하게 되네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는 중점관리시설이 한 번이라도 위반사항에 적발될 경우 바로 즉시 집합 금지 명령이 내려지는 제도네요.

 

이 나머지 시설에 해당되는 것이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일정 규모 이상의 식당, 카페이 해당되어

야간에 운영을 주로 하는 시설들이 해당되니 이래저래 영업에 손해가 갈 수 있겠네요.

 

▶ 일반관리시설도 이용 인원 제한 강화 조치가 시행됩니다. 

 

▶ 국공립 시설도 시설 인원 제한이 30% 이하로 제한을 받게 됩니다.

 

▶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실내 전체가 해당되며, 위험도가 높은 실외 활동도 의무화 대상이 됩니다.

 

▶ 모임 및 행사는 공식적으로 100명 이상 집합이 금지됩니다.

 

▶ 스포츠 관람도 10% 이하의 관중만 받을 수 있습니다. 겨울 스포츠인 농구, 배구 등이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 교통시설 이용 시에도 차량 내에서 음식을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테이크아웃이나 커피 등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안사고 안 먹는 게 필요하겠어요.

 

▶ 종교활동도 예배 시 좌석수의 20% 이하로 제한되며, 모임 및 식사도 금지가 계속 유지됩니다.

 

▶ 직장인의 경우 재택근무 비율을 확대 권고됩니다. 

 

 

[ 다른 해결책이 있을까요? ]

 

만약 코로나 2단계가 시행된다면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해답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죠. 마스크 쓰고, 최대한 가능한 한 야외 활동을 하지 말고, 가더라도 밀집된 지역을 피해야 코로나 단계를 빨리 낮출 수 있겠어요.

 

이래저래 겨울이 시작되는 단계부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모두의 마음을 모아 빨리 코로나 위험 수위를 낮춰야 하겠어요.

 

오늘은 간단히 여기서 정리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