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노하우(꿀팁 찾기)

에스케이아이이티 SKIET 공모주 청약의 모든것, 4월 28일~29일

에스케이아이이티 SKIET 공모주 청약의 모든 것

 

TITLE : 에스케이아이티 SKIET

 

주식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관심이 많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바로 4월 28일부터 4월 29일까지 공모주 청약이 진행될 SK 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에스케이아이이티 SKIET 상장 소식입니다.

 

예전부터 상장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이제 드디어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선 청약을 하기 전에 에스케이아이이티가 뭘 하는 회사인지는 간단히 알고 가야겠죠?

 

SKIET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로 배터리 관련 사업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쪽에서도 전기차 배터리인 리튬이온 전지의 분리막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이 분리막이라는 것이 전기차 배터리의 여러 요소 중에서 한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분리막이 제대로 설계 및 생산되지 않으면 배터리 양극과 음극의 접촉으로 인해 화재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만큼 안정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분리막 아닐까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배터리 화재 사고도 한 번씩 뉴스에서 다뤄지고 했었는데, 아직까지 에스케이 이노베이션에서 생산한 배터리에서 화재사고가 없었다고 하니 자회사인 에스케이아이이티에서 배터리 분리막이 상당한 수준임을 느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어쨌든 결론적으로는 좋은 회사이니 상장되고 나면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주목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미리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고민하는 것 아닐까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공모주 청약과 관련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약 일정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 : 4/22일~23일

 

공모가액 확정 : 4월 26일

 

공모주 청약일 : 4/28일~29일

 

공모주 배정 결과 : 5월 3일 

 

청약 증거금 환불일 5월 3일

 

상장일 : 5월 11일

 

 

[알고 가야 할 내용들]

 

지난 22~23일 양일간 기관투자자의 수요 예측이 있었는데 최종 결과가 경쟁률이 1400:1 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기존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약 1200:1의 경쟁률을 보인 것에 비해 더 높은 수치로 높은 관심과 열기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 공모가가 4월 26일 결정될 것인데,  희망공모가가 7만 8000원에서 10만 5000원 사이였던 점을 감안하면 아마 최종 공모가가 최상단에서 결정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또한 이에 따른 일반 투자자의 청약 열기 또한 상당할 것 같습니다.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되는 공모주는  25%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청약일은 4월 28일에서 29일 이틀간이니 이 일정을 꼭 기억해 두셔야 하겠습니다.

 

청약이 완료되고 난 후 공모주 배정 수량이 확정되는 날은 5월 3일입니다. 이날도 달력에 꼭 기록해 두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장일은 5월 11일로 예정되어 있으니 이날 아침에 상장되고 주가 추이를 꼭 살펴야 하겠습니다.

 

 

 

2. 청약 가능 증권사는 어디?

 

SKIET의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공동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입니다.

그리고 같이 참여하는 인수단은 SK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입니다.

 

즉, 위 5군데 증권사에서 청약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청약하는 에스케이아이이티가 공모주 청약 방식 중 1인당 여러 증권사에 중복으로 청약할 수 있는 마지막 공모주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예전에는 공모주 청약 시에 신청 수량이 많을수록 이에 해당되는 비율로 배정을 받았다면 SK바이오 사이언스 때부터는 1차적으로 최소 신청 가능 수량만큼만 신청하면 최소 1주는 배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균등 배분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신청 수량이 많은 청약자에 대해 해당되는 비율로 배정을 해주는 것이죠.

 

그래서 모든 사람에게 최소 1주를 받게 해 주는 기회를 줬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증권사에 한 사람이 계좌를 신청해놓고 다수의 증권사에서 최소한의 증거금을 입금하여 여러 증권사에서 1주씩 배정을 받게 되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여러 계좌가 없는 사람은 1개의 증권사에서 1개의 주식을 배정받았는데, 여러 증권사를 가진 사람은 그 증권사 수량만큼 배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죠.

 

이를 해소하기 위해 6월부터는 여러 증권사에 동일 명의로 중복 신청이 안됩니다. 그래서 바로 이번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가 여러 증권사 중복 청약이 가능한 마지막 기회가 되는 것이죠.

 

그럼 지금이라도 27일까지 가능한 한 위의 5군데 증권사 중 개설 가능한 곳의 계좌를 만드는 게 필요합니다.

 

카카오 뱅크를 통해서 증권사 개설이나 증권사 계좌 20일 제한이 없는 증권사를 우선으로 개설하는 게 필요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이글 맨 아래에 남겨둘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청약은 어떻게 하나?

 

청약은 어떻게 하는가가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부분이겠죠?

 

보통 청약을 위해 증권사에 직접 방문애 서 신청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신청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4곳의 증권사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증권을 제외한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에서 공모주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K증권은 20일 계좌 개설 제한에 걸려 개설이 안되었네요... TMI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의 efriend smart 앱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뱅킹 메뉴에서 공모주/실권주 청약 메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첫 번째 메뉴로 청약 캘린더가 나오고 바로 옆에 공모주 실권주 청약 메뉴가 있습니다.

 

우선 청약 캘린더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일정 및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확정발행가는 이 글을 쓰는 현시점에서는 나오기 전이라 1원으로 보이는데, 4월 26일에는 확정발행가가 제대로 보일 것입니다.

 

에스케이아이이티는 액면가는 1000원짜리로 발행되네요.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소 청약주수가 10주입니다. 그리고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공모가가 최상단인 10만 5천 원에 확정된다면 최소 청약을 위해서는 10주를 신청해야 하니 105만 원이 필요합니다.

 

다만 청약 증거금률이 100%가 아닌 50%라서 105만 원의 절반인 52만 5천 원을 증권 계좌에 예수금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5월 3일 날 1주를 배정받게 되면 1주에 해당되는 10만 5천 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은 원래 증권계좌로 되돌려 받게 됩니다. 위 그림에 있는 납입일과 환불일을 이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의 증권 앱인 "모바일 증권 나무"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상단의 메뉴 중에서 계좌/이체/청약/대출 메뉴를 선택한 후 좌측의 청약/권리 메뉴를 찾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공모 청약 메뉴로 진입하시면 되겠습니다.

 

4월 28일이 되면 본 화면에 에스케이아이이티 SKIET 공모주 청약이 보이실 겁니다. 현재는 보이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위 오른쪽 화면의 하단에 보면 공모 IPO 캘린더가 있으니 잠깐 들어가서 살펴볼까요?

 

 

위와 같이 4월 28일에서 29일에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 청약이 보이실 겁니다.

 

선택해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각종 정보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한국투자증권에서 보여주지 않는 정보들도 잘 보여주고 있네요.

대표주관사 및 공동주관사, 인수단 정보와 세부 모집 내역도 잘 보여주고 있으니 참고해두면 좋겠네요.

 

그리고 최대주주는 SK 이노베이션으로 비중은 무려 90%이네요.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어플인 M. STOCK입니다.

 

하단의 메뉴를 선택한 후 좌측의 뱅킹/자산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 중에 아래로 살짝 내려보면 권리/청약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그 메뉴 아래에 청약일정 및 공모주 청약 메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일정을 여기서도 간단히 살펴볼까요?

 

 

에이스케이아이이티 공모주 청약 주수, 경쟁률, 청약 일정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택해서 상세 메뉴로 들어가 볼까요?

 

한국투자증권이나 NH투자증권처럼 공모주와 관련된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모가나 청약증거금률, 납입일, 상장일 등 정보를 간략히 잘 보여주고 있네요.

 

 

[삼성증권]

 

이제 마지막으로 삼성증권에서 청약 메뉴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증권은 대표적인 증권사인만큼 많은 분들이 잘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위 화면과 같이 메인 메뉴에서 뱅킹을 선택하신 후 좌측의 권리/청약을 선택해 봅니다.

 

바로 우측에 공모주 청약 메뉴가 보일 겁니다. 여기서 정보를 확인 및 청약 신청이 가능한데요. 위와 같이 맨 위에 청약일정이 보이네요.

 

다른 증권사들과 마찬가지로 청약 정보를 간단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 삼성증권에서는 공모주 해당 기업에 대해 업종 및 주요 제품도 알려주고 있어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나머지는 청약 일정이나 공모 수량 등 비슷한 정보들을 보여주고 있네요.

 

화면의 아랫부분에 있는 청약 버튼을 통해 4월 28일부터 29일까지 청약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에스케이아이이티는 많은 사람의 관심이 많은 만큼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위 내용 참고 바라며, 투자는 항상 리스크를 대비해야 하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셔서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을 포스팅들]

 

카카오 뱅크에서 NH투자증권 주식 계좌 개설의 모든 것

 

카카오 뱅크에서 NH투자증권 주식 계좌 개설의 모든 것

카카오 뱅크에서 NH투자증권 주식 계좌 개설의 모든 것 지난 포스팅에서 카카오 뱅크에서 주식 계좌 개설 신청하고 5000원 개설 축하금을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 내용이 궁금하신분은

jake-inventory.tistory.com

 

SK(주) 지배구조 변화, 주가 추이 살펴보자!

 

SK(주) 지배구조 변화, 주가 추이 살펴보자!

SK(주)지배구조 변화, 주가 추이 살펴보자! 지난 3월 25일에 SK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SK의 재배구조를 변화시키겠다고 얘기했습니다. 지배구조 변화의 큰 틀을 살펴보면 SK텔레콤을 중간 지주사로

jake-inventory.tistory.com

 

많은 정보를 받으시고 좋은 선택과 판단 하시길 바랍니다.